질문
49세 남자 20년전 결핵후유증으로 호흡기3급 장애, ...
49세 남자 20년전 결핵후유증으로 호흡기3급 장애, 평소 안정기 맥박이 분당 55회가 나오고 움직이면 올라갑니다.키164 몸무게 52킬로. 골다공증이 있고 심전도, 심장초음파는 정상, 심장피검사도 정상인데 한번씩 두근거립니다. 총콜레스테롤이 201입니다.불면증이 몇달전 생겼습니다. 위, 대장 흡수도 잘 안됩니다. 모발검사시 마그네슘이 많이 나왔더군요.
심장이 괜찮을까요? 무슨 관리ㅡ운동, 음식 ㅡ를 하면 좋을까요?
답변
Re : 49세 남자 20년전 결핵후유증으로 호흡기3급 장애, ...
김대연
김대연[전문의] 전라남도순천의료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김대연 입니다.
현재의 증상 만으로 정확하게 질환을 판단 하기가 어렵습니다.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면 순환기 내과 진료를 받아보세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49세 남자 20년전 결핵후유증으로 호흡기3급 장애, ...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숙면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트립토판 : 필수 아미노산으로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로 뇌에서 세로토닌으로 변화됩니다.
ex. 닭고기, 우유, 콩류 등
2. 세로토닌 : 멜라토닌의 재료가 되는 호르몬으로 낮에 햇빛을 받으면 분비됩니다.
ex. 키위, 호두 등
3. 멜라토닌 : 밤에 수면을 담당하는 호르몬입니다.
ex. 바나나, 체리 등
먹는 시간과 양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체내 농도를 높이는 게 중요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답변
Re : 49세 남자 20년전 결핵후유증으로 호흡기3급 장애, ...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골밀도를 결정하는 요인은 유전, 호르몬, 영양 상태 및 운동 정도입니다. 따라서 골다공증의 치료 방법은 호르몬이나 골 생성 약물 섭취, 칼슘과 비타민 D 섭취, 운동 등입니다.
운동을 하면 뼈에 일정량의 자극이 가해지는데, 이 자극은 뼈를 만드는 세포 즉 조골세포를 활성화시키므로 뼈가 단단해집니다. 또한 운동은 근육을 강하게 해 잘 넘어지지 않게 만듭니다. 지구력 운동보다는 근력 강화 운동이나 체중을 이겨내고 시행하는 운동(ex.등산, 에어로빅, 자전거 타기, 걷기, 줄넘기)을 선택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