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28세 여자 불안증, 어지러움, 빈맥 등으로 프록틴 ...

28세 여자 불안증, 어지러움, 빈맥 등으로 프록틴캅셀 10mg과 자나팜절 0.25mg을 아침저녁으로 복용한지 4일정도 되었습니다. 7개월 동안 혼자 조금 오래 참다가 먹기 시작했구요.

제가 어지러움증상이 제일 심하고 힘들다 말씀드렸는데 정신건강의학과 선생님께서는 초진이여서 그랬는지 딱히 먹으면 안되는 음식 같은 건 안알려주시더라구요.

근데 어지러움에는 카페인이 독이라는 말은 많이들 하잖아요 그래서 참으려고 하고 있는데 제가 커피를 너무 좋아합니다. 회사생활 중 하루에 한잔은 꼭 마시고 싶어요.

그래도 되도록이면 참는 편인데 일주일에 두세번 정도는 카페에서 디카페인 커피를 사먹습니다.

제가 궁금한것은 일주일에 두세번 마시는 디카페인 커피정도는 어지러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지, 그리고 커피속 카페인과 녹차나 다른 티 종류속 카페인의 종류는 다르다고 들었는데
그러면 녹차종류는 마셔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28세 여자 불안증, 어지러움, 빈맥 등으로 프록틴 ...
권순모
권순모[전문의] 마음숲길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권순모 입니다.

카페인과 어지러움증의 관계는 카페인이 주로 뇌로 전달되는 혈액양을 감소 시킴으로써 유발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어지러움증을 유발시키는 카페인의 양은 보통 고용량에서 문제가 되기 때문에 카페인의 양을 적정 수준으로 맞추는 것이 목표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시다시피 디카페인에도 카페인이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커피는 안되고 디카페인은 되고 식의 접근보다는 적정 카페인의 양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것이 더 합리적일 것입니다.

물론 어지러움증이 이미 심한 사람에게 조금이라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물질은 피하는것이 제일 좋겠지요.

하지만 본인의 어지러움증을 비롯한 여러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무조건적인 커피 제한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본인의 어지러움증 양상이 어떠한지.. 다른 원인은 없는지.. 본인에게 있어서 커피와 어지러움증의 상관 관계 등등.. 여러가지 측면에 대해서도 살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본인의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는 주치의 선생님께 커피에 대한 본인의 걱정을 얘기해 본다면 좀더 좋은 대답을 들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괄적인 접근에서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