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혈압약.고지혈증약먹고있고뇌하수체양넝종양 작은게있다는 판정을받고작년6월재검에 큰변동없다는 결과받습니다

고혈압약.고지혈증약먹고있고
뇌하수체양넝종양 작은게있다는 판정을받고작년6월재검에 큰변동없다는 결과받습니다.근데
한번씩 왼쪽눈썹미간과 눈앞쪽이 무겁게 찌르는듯아파서
움직이기가 힘들고 두통약도 잘듣질않아 뇌압을낯추는약이나 진통제를 강하게써서 약먹고해야 겨우통증이가라앉네요.
혹 다른요인이 있는지...

그리고 겨울이 되니 손발이 너무시리고 붓네요.
이건 무엇과연관이 있는지요.
지금혈액순환개선제와 오메가3.초록홍합잎먹는데 효과가 없네요


답변

Re : 고혈압약.고지혈증약먹고있고뇌하수체양넝종양 작은게있다는 ...
조태구
조태구[전문의] 어울림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조태구 입니다.

왼쪽눈썹미간과 눈앞쪽 통증은 뇌하수체 종양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물론 두통의 원인은 무척 많기 때문에 고혈압과 고지혈증이 있으신 상태에서 뇌하수체 종양만이 두통이 원인이라 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뇌하수체 종양을 진단받으시면서 두부 MRI 촬영을 진행하셨을 것으로 판단되며 두부MRI 상 다른 특이 소견이 없었다면 기질적인 특별한 원인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치료는 꾸준한 운동과 식이 조절, 약 복용으로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잘 조절하시는 것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 뇌하수체 종양에 의한 뇌압 상승에 의한 통증은 약물 치료가 최선으로 판단됩니다.

겨울에 손발이 시리고 붓는 이유는 혈액 순환과 관련이 있으며 고혈압과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 동맥경화증 등 혈관 상태가 건강하지 않아 생기는 혈액순환 장애가 많으므로 지금 하시는 것처럼 혈액순환 개선제와 보조약품 복용하시면서 따뜻한 찜질과 족욕, 반신욕등을 자주하시고 꾸준한 운동을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궁금하신 부분에 충분한 답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빠른 쾌유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고혈압약.고지혈증약먹고있고뇌하수체양넝종양 작은게있다는 ...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고혈압 관리를 위해 염분 섭취량을 줄일수 있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1. 먼저 평소에 자극적인 음식을 선호하셨다면 소금이나 간장 등 양념보다는
후추, 고추, 고춧가루, 마늘, 파, 부추, 피망, 생강, 양파, 카레가루, 겨자, 고추냉이 등 향과 맛이 강한 양념을 사용해보세요!
2.. 참기름, 들기름 등의 향이 강한 식물성 기름과 볶은 깨,호두 등을 소량 이용하여 고소한 맛을 강조합니다.
3. 식초, 레몬즙, 유자즙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신맛과 특유의 향을 강조합니다.
4. 음식은 뜨거울수록 짠 맛이 덜 느껴지므로 될 수 있으면 시원하게 조리합니다.
5. 한 가지 음식에만 집중적으로 간을 하여 싱거운 음식과 함께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하며, 일품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6. 저염 간장이나 저염 된장 또는 저나트륨 소금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7. 음식에 간을 하지 않고 간장을 물로 희석한 양념장을 이용합니다.
8. 국물은 싱겁게, 건더기 위주로 섭취합니다.
9. 식사 바로 전에 간을 하면 짠맛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