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경정신과 약 관련 질문 (벤조, 세로토닌)

(증상은 딱 한가지로 정의하기 애매하고, 그냥 불안이 심하고, 긴장감이 심하고, 신경과민한 상태 지속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병원에 가서 의사랑 상의하세요" 란 답변은 정중히 사양합니다. 지금 병원에 신뢰를 잃었고,다른 병원을 알아볼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여러 의견들을 참고해볼 겁니다. 스스로도 알아보고 있으니 전문의의 답변을 원합니다)


1. 제가 위의 증상으로 (렉사프로+페르페나진)을 3년 꾸준히 하루도 안 쉬고 먹다가 심한 부작용 때문에 의사와 상의 없이 임의로 한번에 끊었습니다. 끊고 5~6년 정도 지난 상태고, 그때 이후로 지금까지 서서히 제 불안긴장감이 계속 올라온 상
태인데요. (뇌가 꼬인 느낌입니다. 정리가 안 되는 느낌이랄까요) 끊고 나서 처음 약 먹기 전보다 훨씬 상태가 안 좋습니다. 약 먹기 전에는 그런대로 삶이 괜찮았습니다. 어쩌다 가게 되었습니다. 제 생각에 오랜기간 복용한 약을 한번에 끊어서 그 부작용으로 예전 약 먹기 전보다 불안감이 훨씬 심해진거라 생각하고 약을 다시 먹고 좀 안정화 시키고 서서히 줄이면서 끊으려고 하는데, 오랜 기간 복용한 약을 (ssri) 한번에 끊은 것이 불안감 상승의 원인이라 생각하는 건 제 그냥 착각일까요 ? 아님 실제 그럴 수 있을까요 ?


2. 약을 어지간하면 먹고 싶지 않지만, 처음 약을 먹었을 때 5-6개월 정도까지는 좋았습니다. 그때 서서히 줄이면서 왜 끊을 생각을 못했을까 아쉬움이 남습니다. 위의 이유로 약을 다시 먹으면 부작용으로 꼬인 뇌가 어느 정도는 약 먹기 전의 상태로 돌아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다시 약을 복용할까 고민중입니다. (끊기까지 짧게는 6개월 길게는 1년 보고 있습니다) (ssri계열, 혹은 sms)

(정신과를 다시 가기는 겁나서) 이런 이유로 올해 내과에서 자낙스를 처방 받았고, 2-3개월 먹으려고 했던 것이 한 8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이젠 효과도 없고 안 먹거나 텀이 길어지면 금단증상이 있고 (심장이 두근거리고 몸도 떨리고 그럽니다) 안 되겠다 싶어서 끊으려고 정신과에 방문했는데 거기서 자낙스를 줄여가는 동안 <브린텔릭스와 아티반> 1년정도 먹으라고 했습니다. 자낙스 끊는데 6개월, 아티반까지 9개월, 브린텔릭스 12개월. 벤조디아제핀 약을 끊는데 또 다른 벤조디아제핀 약을 먹고 하니 겁이 납니다. 다른 약 안 먹고 자낙스만 서서히 줄이면서 끊으면 안될까요 ? 꼭 3개를 같이 먹어야 하나요 ? 같이 먹어야 한다면 아티반정까지 복용해야 하나요 ?


핵심은


1. 지금 여러모로 아주 엉망진창인데, 다시 세로토닌계열 약을 먹고 안정 시키고 서서히 줄이려는 계획이 어떠한지 ?

2. 자낙스를 끊으려고 하는데 꼭 다른 벤조계열 약물을 (long - term이라고 해도) 또 그리 오래 먹어야 하는지 ? (의사 말로는 자낙스를 끊는 동안 대체제라고 했지만..) 아티반정을 먹어야 하는지가 핵심입니다.

3. 자낙스는 0.5 미리 하루에 4개 먹고 있습니다. 8개월째. 끊는데 얼마나 걸릴까요 ?

(다른약을 먹는다는 가정하에 / 안 먹는다는 가정하에)


<추가 질문>


브린텔릭스가 여러기전으로 작용하던데, 도파민을 상승시키나요 ? 억제 시키나요 ? 정보를 찾을 수가 없습니다.


답변

Re : 신경정신과 약 관련 질문 (벤조, 세로토닌)
장혜련
장혜련[전문의] 분당 내마음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진심으로 도움이 되었습니다. 질문이 있는데 연결되지 않는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진심으로 도움이 되었습니다. 질문이 있는데 연결되지 않는 거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장혜련 입니다.

1. 지금 여러모로 아주 엉망진창인데, 다시 세로토닌계열 약을 먹고 안정 시키고 서서히 줄이려는 계획이 어떠한지 ?

렉*프로는 우울증 등에 쓰이는 세로토닌을 증가시켜주는 항우울제 ( 일명 SSRI selective serotonine reuptake inhibitor) 인데 3년 정도 꾸준히 복용하셨다가 갑자기 중단하시면 serotonine withdrawal (세로토닌 금단증상) 이 생겨 어지러움, 구토, 짜증, 집중력 저하, 안절부절 등의 증상이 서서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약들을 몇 개월 이상 복용하셨을 경우는 꼭 서서히 감량하신 뒤 중단하시길 바랍니다.

2. 자*스를 끊으려고 하는데 꼭 다른 벤조계열 약물을 (long - term이라고 해도) 또 그리 오래 먹어야 하는지 ? (의사 말로는 자*스를 끊는 동안 대체제라고 했지만..) 아*반정을 먹어야 하는지가 핵심입니다.

자*스는 수면효과가 적지만 항 불안효과가 빨리 나타타는 항불안제입니다. 이 약은 작용시간이 길지 않아 심리적, 신체적 의존성이 다른 항불안제 보다는 높은 편입니다. 이 약도 갑자기 중단하였을 때 rebound 로 더 불안해질 가능성이 있어서 중단 이후 생기는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작용시간이 긴 약으로 대체하기도 하고 부가적으로 항우울제를 추가하기도 합니다. 자*스를 중단하실 생각이시면 8개월 정도 복용하셨다고 하면 대체 약을 드시는 것을 권유합니다.

3. 자*스는 0.5 미리 하루에 4개 먹고 있습니다. 8개월째. 끊는데 얼마나 걸릴까요 ?

자*스 용량이 적은 편은 아니군요. 그것도 하루 4번 복용하신다고 하면... 끊는데 걸리는 시간을 정확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 왜냐면 복용하시는 분의 정신적, 신체적 의존도와도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대체 약을 먹을 경우는 좀 더 빠른 시일 내에 끊을 수 있고요. 안 먹을 경우는 자낙스의 하루 용량과 횟수를 점차적으로 줄여나가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약물을 줄여나가는 경우에는 심리적 불안을 줄이는 부가적인 방법도 권유합니다. 커피, 술, 담배등 자극제를 피하시고... 가벼운 운동, 명상, 심호흡등 스트레스와 불안을 조절할수 있는 부가적인 방법과 병행하시면 약을 끊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다른 약을 먹는다는 가정하에 / 안 먹는다는 가정하에)

<추가 질문>

브*텔릭스가 여러 기전으로 작용하던데, 도파민을 상승시키나요 ? 억제 시키나요 ? 정보를 찾을 수가 없습니다.

브*텔릭스는 기존의 SSRI 의 항우울제와는 달리 세로토닌의 수용체에 직접 작용을 하고 세로토닌 운반체의 활동을 방해하는 것으로 세로토닌을 올립니다. 이런 효과의 부과적인 효과로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 가바, 글루탐산등의 신경전달 물질을 조절한다고 합니다.

브*텔릭스 판매처인 룬*백에서는 이 약이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등을 상승 시켜 기분도 호전시키며 인지기능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설명합니다.

임상에서 제가 사용한 경험으로는 기존의 항우울제보다 성기능 장애가 적고 우울한 기분 향상 보다는 인지기능과 집중력이 다소 개선이 되고 의욕 증가에 더 도움이 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