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복약지도 부탁드립니다.

복약지도 부탁드립니다.

혈압약을 복용한지 3년 되었습니다. 그쯤해서 건강에 도우이 될까하여 여러가지 영양제류를 함께 복용하여 지금은 10종류을 복용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복용하는 약들에 대해서 복약지도 부탁드립니다.

고혈압약, 홍삼정, 유산균, 양파즙, 도라지즙, 붕어즙, 쏘팔매트류 건강보조식품, 오메가3류 종합비타민, 닥터슈퍼간(간에 좋은 멀티비타민), 마그네슘함유 비타민제등 복용하고 있습니다.

과하게 복용합니다. 술은 좋아해서 간에 좋다는 밀크씨유가 함유된 건강보조식품을 복용하며 금연한지 3년이 넘었지만 평소 기침을 많이 해서 기관지에 좋다는 도리지즙을 복용하며, 혈액순환에 좋다는 양파즙도 마시고 있습니다.

과유불급이란 말처럼 과하게 복용하는것 같아서 올바른 복약순서와 함께 복약지도를 부탁드립니다. 수고하십시요.


답변

Re : 복약지도 부탁드립니다.혈압약을 복용한지 3년 되었습 ...
최진주
최진주[약사] 플러스약국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최진주 입니다.

혈압약을 복용하시면서 다른 영양제를 복용하시고 계시네요.

우선, 여러 열거해 주시는 영양제 중 닥*슈퍼칸(실리마린 130mg, 비타민B1 1.2mg, B2 1.4mg, B6 1.5mg, 비타민E 3.6mg a-TE)을 제외하고 다른 제품의 상품명을 알려주셔야 '정확한 함량확인 후 고용량인지 저용량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통 오*가3는 단독 성분으로 제품화되는 경우가 많은데 오*가3류 종합비타민은 어떤 제품인지, 마그네슘 함유 비타민제는 어떤 제품인지요. 시간이 되신다면 '추가로 질문' 부탁드립니다. (종합비타민제에 비타민 B뿐만 아니라 마그네슘 등 여러 미네랄이 복합적으로 함유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유산균은 공복에 '충분한'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며 오*가3의 경우 제품마다 약간 다를 수 있지만 식후 즉시 복용하시는 것이 흡수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즙'류는 많은 양의 대상식품을 '농축'해 높은 제품이므로 과량 미 자주 드시는 것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다른 약물과 함께 간의 해독작용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즙류의 200ml는 생수200ml와 다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과유불급이기 때문이지요.

건강을 위해 금연하신 것은 정말 축하드립니다. 어렵게 문의 주셨는데 시간이 되시면 정확한 제품명과 함께 한번 더 질문 부탁드립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복약지도 부탁드립니다.혈압약을 복용한지 3년 되었습 ...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혈압 관리를 위해 염분 섭취량을 줄일수 있는 식사방법 알려드립니다.
1. 먼저 평소에 자극적인 음식을 선호하셨다면 소금이나 간장 등 양념보다는
후추, 고추, 고춧가루, 마늘, 파, 부추, 피망, 생강, 양파, 카레가루, 겨자, 고추냉이 등 향과 맛이 강한 양념을 사용해보세요!
2.. 참기름, 들기름 등의 향이 강한 식물성 기름과 볶은 깨,호두 등을 소량 이용하여 고소한 맛을 강조합니다.
3. 식초, 레몬즙, 유자즙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신맛과 특유의 향을 강조합니다.
4. 음식은 뜨거울수록 짠 맛이 덜 느껴지므로 될 수 있으면 시원하게 조리합니다.
5. 한 가지 음식에만 집중적으로 간을 하여 싱거운 음식과 함께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하며, 일품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6. 저염 간장이나 저염 된장 또는 저나트륨 소금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7. 음식에 간을 하지 않고 간장을 물로 희석한 양념장을 이용합니다.
8. 국물은 싱겁게, 건더기 위주로 섭취합니다.
9. 식사 바로 전에 간을 하면 짠맛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