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81년생 37살 남성입니다.167센티미터에 100킬로 ...
81년생 37살 남성입니다.
167센티미터에 100킬로 이고, 체력이 많이 약해진것을 느껴운동과 식단조절로 다이어트를 하려고 합니다.
1일 어느정도의 어느강도의 운동량이 좋은지,
1일 3끼 1끼 몇칼로리의 식사를 하는것이 좋은지.
식단은 인터넷에 찾아보면 되는건지.
한마디로 효과적이지만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꾸준한 관리를 하고 싶습니다.
도와 주세요.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81년생 37살 남성입니다.167센티미터에 100킬로 ...
이동환
이동환[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동환 입니다.
우선 제가 14주동안 12kg 뺀 케이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드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식이조절이 가장 중요한데, 남성분이고, 근육량이 어느 정도 있을 것으로 보아서 아침 저녁은 쉐이크나 샐러드 위주로 드시고, 야식은 6시 이후에는 섭취하지 마시길 바라며, 점심은 자유식단이나, 밀가루 배제 및 저염식단으로 생선위주의 단백질 섭취 권장드립니다.
운동은 기본 웨이트로 중량은 하체 10~20kg, 상체는 10kg 그램 플러스 마이너스 적용해서 12회 3세트 적용하고, 유산소성 운동은 걷기수준은 30분 경사도 3정도 놓으시고, 조깅은 간헐적 조깅으로 1분 조깅 1분 휴식순으로 20분동안 하시길 권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81년생 37살 남성입니다.167센티미터에 100킬로 ...
프로필 비공개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다이어트는 식단이나 칼로리 보다는 식사의 구성(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질의 비율)을 따져가면서 식사하시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효과적이나 무리가 되지 않는 (또한 요요가 오지않는) 체중감량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9. 음주는 가급적 피하시고, 피할수 없는 경우에는 1~2잔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3번 원칙을 우선적으로 실천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또한 식사일기를 작성하시어 위와 같은 원칙에서 몇가지가 지켜지고 있는지 매일 점검해 보시면 더욱 효과적인 체중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