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43세 여성입니다. 17.8.23일 갑상선 ...
안녕하세요. 43세 여성입니다. 17.8.23일 갑상선암 수줄을 했고 저하증약은 3년째 복용중입니다. 수술하고 살이 더 쪄서 식단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입니다.ㅜㅜ 159.68 입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43세 여성입니다. 17.8.23일 갑상선 ...
제석준
제석준[전문의] 건강제일내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제석준 입니다.
음. 갑상선 기능 수치가 정상이라면 식사 운동 조절로 해서 다이어트를 해보도록 하세요.. 어쨌든 몸에 들어오는 칼로리가 나가는 칼로리보다 많으면 찝니다. 안되면 비만 약물의 도움을 받을수도 있겠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43세 여성입니다. 17.8.23일 갑상선 ...
하다현 하이닥 스코어: 23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하다현 입니다.
갑상선 저하증으로 약을 드시고 계신 게 맞으신지요?
우선 갑상선 저하증에 좋은 식단은 대체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우선 다이어트의 필수적인 비타민B군은 에너지 생성에 관여를 하고 에너지 대사에 관여를 하는데 생선, 우유, 콩류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생선은 등푸른 생선이 풍부하며, 등푸른 생선 뿐만 아니라 들기름, 아마씨유 등 오메가3는 갑상선 합병증으로 올 수 있는 비만, 고지혈, 지방간 등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갑상선의 정상적인 기능도 살리고 피를 맑게 해주는 요오드가 다량 함유된 김,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를 추천해 드립니다.
하지만 방사선 요오드 치료 중이거나검사를 위해 방사선 요오드를 투여한 경우에는 요오드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데 이때에는 체내에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면서 요오드를 함유하지 않은 스피루리나를 추천해 드립니다.
스피루리나는 식전 포만감을 형성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하지만
갑상선저하증의 약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 후 섭취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