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갑상선 기능저하증에 대해

안녕하세요
아내가 하시모토 갑상선염에 의한 갑상선기능저하증 진단을 받았는데 원인은 모르고 오래전부터 조금씩 진행되어 왔다고 하던데 음식같은거는 평소처럼 먹으면서 약 잘챙겨 먹으면 괜찮을까요?
딱히 가리는거 없이 잘먹고 어류 해산물 해조류 이런쪽은 특히 좋아하는편입니다.


답변

Re : 갑상선 기능저하증에 대해
정희선
정희선[영양사] 더좋은 건강코디네이터(정겨운약국)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희선 입니다.

갑상선은 음식으로 섭취하는 요오드를 재료로 하여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냅니다. 이 호르몬은 신체의 대사 속도를 조절합니다. 때문에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 상태에서는 신체의 전반적인 대사가 저하된 상태를 보입니다.

이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한 상태에 따라 증상이 나뉩니다. 그래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증상이 거의 없는 불현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서 부터 혼수상태에 빠지는 점액수종 혼수를 보이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까지 다양하게 나눌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에서 불현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은 정상이고 갑상선 기능을 조절하는 호르몬만 약간 높게 나타나는 현상을 보입니다.
그리고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심해질수록 갑상선 호르몬은 정상보다 낮고, 갑상선 자극 호르몬은 정상보다 높게 나타나게 됩니다.

또 드물게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을 분비하는 뇌하수체의 기능이 낮아져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하는 이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서는 갑상선 호르몬 및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모두 모두 낮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으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염려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체중증가가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부종에 의해 체중이 2-3kg 늘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해 갑상선 기능이 정상으로 유지되면 체중증가를 포함한 여러 증상은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물론 갑상선 기능이 정상으로 유지되더라도 식욕이 좋아져 음식 섭취량이 늘어나면서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도 있기는 합니다.

식이요법은...
1.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게 식단을 구성해야 합니다. (단 방사능 치료시에는 요오드가 함유된 식품은 제한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영양의 균형을 도와 신체 내 대사활동을 돕는데, 이로 인하여 지방대사 등의 활동 또한 유익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또 비타민과 미네랄은 에너지 소모에 있어 불쏘시개 역할을 합니다. 즉 이들의 부족은 섭취한 칼로리를 고스란히 지방으로 축적시키는 현상을 유발하며, 대사 저하의 원인이 되게 됩니다.
2. 소식해야 합니다. 조금씩 자주 먹는 게 좋습니다.
3. 인스턴트음식, 패스트푸드를 제한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4. 자극이 강한 음식은 제한합니다. 짜고 매운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5. 금연, 금주는 필수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