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건강염려증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저는 환자입니다.
재앙이 저한테만 올 것 같아 염려의 고통 속에 하루하루를 의미없게 보내고 있습니다. 저만 병에 걸려 끙끙 앓다가 죽을 것 같아요. 17살에 건강 염려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7월 말때부터 이랬던 것 같은데 살짝 어지러워서 검색을 해봤더니 뇌종양, 백혈병 등 무서운 병명이 스쳐지나갔습니다. 그 뒤로 몸에 일어나는 사소한 증상까지 전부 큰 병의 증상으로 생각합니다. 이상한 건 다른 병에는 무관심한데 백혈병만 자꾸 생각이 나요. 인터넷에서 툭하면 백혈병에 걸리는 사람 얘기가 나오니 정신이 아득합니다. 작년에 아는 사람이 백혈병으로 돌아가신게 각인이 되었는지 이게 자꾸 신경쓰여요.

또 TV에서 샴푸에 들어있는 화학물질이 백혈병 발생 확률을 증가시킨다는 말을 듣고 울었습니다. 솔직히 몇 만 분의 1이라느니 그렇게 희박하다고 얘기를 하는데 제가 걸리면 100% 잖아요. 고통스럽고 낫기도 힘들고. 인구가 몇명인데 제가 꼭 안 걸려야하는 법도 없는데 이 확률때문에 사는게 힘듭니다.

며칠 전에 감기에 걸렸는데 이게 혹시 안 낫고 계속 쭉 가는 건 아닐까하고, 또 허리나 다리가 아파도 뼈의 통증은 아닐까 노심초사하고, 코피가 나거나 몸에 멍은 안 나는지 매일 확인해요. 손톱색이나 피부색, 입술색 전부 건강한데 정말 미치겠습니다. 진짜 큰병이라면 너무 아파서 잠도 못 잘 정도라는데 그냥 콕콕 찌르는 정도인데 주변 사람들에게 얘기를 해봐도 아무도 진지하게 얘기해줄 사람이 없어요. 사정상 정신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볼 수도 없고 건강검진도 불가능한데 전 이대로 백혈병에 걸려 부모님에게 폐만 끼치고 세상을 떠나는 건 아닐지 너무 불안해요... 제발 살려주세요 ㅠ


답변

Re : 건강염려증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최상헌
최상헌[전문의] 나우향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최상헌 입니다.

백혈병에 걸린 것이 아닌지 불안하신 상태이시군요.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의 건강을 체크하고 어떤 증상이 있으면 병이 생긴 것이 아닌가 걱정을 하고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들은 정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검사를 했는데도 계속 병이 있다고 생각이 된다든지, 너무 연관성이 없는 미약한 증상만으로 큰 병이 있다고 믿는다든지 하는 경우에는 정신과적인 평가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건강염려증" 이나 기타 다른 "불안장애"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신과 전문의와 구체적으로 상담을 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사정상 정신병원에 진료를 받아볼 수 없고' 라는 말은 정신과 치료에 대한 낙인이나 편견으로 인한 것인지, 다른 의미가 있는 것인지를 잘 모르겠지만, 증상이 있을 때는 적절한 검진과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하고, 요즘은 정신과 치료에 대해서 편견이 많이 줄어든 상태이니 필요한 치료를 받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