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나이 62키 156몸무게 55입니다.작년부터 당 ...

나이 62
키 156
몸무게 55
입니다.
작년부터 당뇨가 왔는데요
어떤 운동
또 얼마나 하면 좋을까요?

또 하나는
당뇨환자 이지만
단음식.밀가루음식. 과자나 음료수.튀김
안 좋아합니다.
커피도 일주일에 한두잔 이고요
생선은 좋아하고
육류는 평균 일주에 한번?
그런데 고지혈증 이라네요.
저는 삼시세끼 밥(잡곡밥 좋아합니다.
특히 보리밥)과 과일만 먹는 편입니다.

혈당이 내려갔을때 밀가루음식이나
이런걸 먹어도 안되고 밥을 먹어야
안정이 됩니다.

자세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수고하십시요.


답변

Re : 나이 62키 156몸무게 55입니다.작년부터 당 ...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여성의 생애주기를 보면 대부분 폐경기를 지나면 몸에서 부족한 여성호르몬을 만들어 내기 위해 허벅지나 배에 주로 지방을 축적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게 되는데요.

짠음식을 즐겨 드셔도 당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제때 3끼를 먹는 습관이 좋지만 당뇨는 잘못된 식습관이 많은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췌장에서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을 만들어 내는데요. 꼭꼭 씹어서 섭취 하시는 것과 달리 빨리 삼켜서 드시는 습관이신 분들은 덩어리 음식을 소화하기 위해 췌장이 더 많이 일을하게 된다고 합니다. 췌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충분히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당뇨와 같은 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과식, 폭식도 췌장의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는 안 좋은 습관 중에 하나에 속합니다.

꼭꼭 씹어서 제때 식사를 하시되, 신선한 제철채소가 포함된 일반 가정 식단이 가장 좋습니다. 그 대신 싱겁게 드시거나 담백하게 드시길 추천드리며, 운동역시 너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서서히 늘려가시길 바랍니다.

온 몸을 사용하는 유산소 운동도 좋고 근력운동도 좋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본인에게 맞는 운동방법을 다양하게 해보고 꾸준히 할 수 있는 것이여야 합니다.

고지혈증의 식사요법으로 특히 식이섬유 섭취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나이 62키 156몸무게 55입니다.작년부터 당 ...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당뇨병시 운동에 대해 문의주셨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중강도의 운동(빠르게 걷기, 계단 오르기, 자전거 타기, 조깅, 줄넘기)하는 것이 좋은데, 식사 후 30분에서 1시간 사이가 가장 적당합니다.

단, 운동 중에는 포도당이 근육으로 들어가 이용되어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저혈당을 피하는 방법을 숙지하여 운동 중 저혈당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공복 또는 식전 운동은 피하고 인슐린을 사용하고 있다면 인슐린 주사 60~90 이내에는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은 합병증이 더 무서운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의 합병증은 혈당이 갑자기 올라가거나 내려가서 정상 농도 범위를 벗어났을 때 생기는 ‘급성 합병증’과 대혈관, 소혈관 합병증 등 신경에 영향을 미쳐 생기는 ‘만성 합병증’이 있습니다. 당뇨병 초기에 관리를 잘하면 일상생활에 큰 지장 없이 살아갈 수 있지만 만성 합병증이 발병되면 삶의 질이 현저히 떨어지고, 사망률도 높아집니다.

대표적인 당뇨병의 합병증은 중풍과 심근경색증과 같은 대혈관 합병증, 눈혈관 합병증, 콩팥 합병증 등의 소혈관 합볍증 등이 있습니다. 당뇨병의 합병증은 이처럼 신체 곳곳에서 생길 수 있고, 심각한 후유증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합병증 예방을 위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