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18세 고등학생 입니다.얼마전에 학교에서 배구를 배우 ...

18세 고등학생 입니다.
얼마전에 학교에서 배구를 배우는중 팔을 위로 뻗는 연습을 하는데 하는도중 가슴 가운데가 정말 아파서 그만뒀습니다. 원래 가슴 가운데가 시큰하다고 느꼇지만 그 이후로 기지개같은 팔을 위로 뻗는 행동을 할때마다 가슴 가운데에 통증이 옵니다.
통증의 느낌은 누가 몸 안에서 가슴뼈를 망치로 치는 느낌이에요.
통증이 가볍지 않아 더 걱정되네요.
방금 기지개를 펴보고 써보는데
통증은 2분정도 지속되고 가만히 있으면 괜찮지만 앞으로 숙이거나 가슴쪽을 조금만 자극하면 통증이 몰려옵니다. 많이 아프네요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5분정도) 통증이 완화되고 자극을 줘도 덜 아파요.
왜 이런거죠..
처음애 꽤 아프다가 5분정도만 지나면 괜찮아지는 이유도 모르겠어요


답변

Re : 18세 고등학생 입니다.얼마전에 학교에서 배구를 배우 ...
김명주
김명주[전문의]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김명주 입니다.

가슴 가운데 통증이 있는 경우 원인은 크게 심장 또는 폐질환 등 내과적 질환과 갈비뼈와 연관된 관절 또는 인대 힘줄 손상이 있습니다. 글 쓰신 분의 경우 팔을 위로 뻗는 도중 통증이 발생하였고, 움직임에 의해 악화되는 것으로 보아 후자의 원인일 가능성이 큽니다.

갈비뼈와 뼈에 부착된 인대나 힘줄이 신장되며 손상 받았거나, 또는 가슴 가운데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늑연골염이 있습니다. 늑연골염이란 갈비와 흉골을 연결하는 연골이 염증이 일어난 것을 의미하며 대부분 원인을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외상이나 심한 육체적 활동 등과 관련이 있으며 통증 정도는 가벼운 정도부터 일상생활이 방해 받을 정도로 심할 수 있습니다.

진단은 자세한 문진과 이학적 검사를 시행하며, 심전도나 흉부 x-ray 등을 시행하여 흉통을 일으킬 수 있는 다른 질병들을 배제하고 필요시 초음파를 통해 확인한 후 내리게 됩니다.

치료는 통증 정도나 손상 정도에 따라 휴식, 물리치료, 진통소염제 등 약물치료, 체외충격파나 주사 치료를 합니다.

가까운 마취통증의학과나 정형외과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