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만 17세 여자입니다 호르몬 검사 받아보니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0.743이라고 하셨는데 제 나잇대 평균보다 몇 배가 높은 건가요?

거의 1년 동안 생리를 안 해서 산부인과에서 호르몬 검사를 받았는데 8가지 호르몬 중에 다른 건 다 정상이고 테스토스테론(?)만 0.743으로 높다고 하셨는데요
정상 수치가 0.400인데 제가 0.743이라고 평균보다 많이 높다고만 하셨지 몇 배가 높다고는 안 하셔서요.. 제 나잇대 평균 남성호르몬 수치는 몇이고, 제가 그 평균에 비해 몇 배가 높은 건가요?


답변

Re : 만 17세 여자입니다 호르몬 검사 받아보니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0.743이라고 하셨는데 제 나잇대 평균보다 몇 배가 높은 건가요?
이완구
이완구[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 입니다.

여성에서는 에스트로겐이나 프로제스테론같은 성 호르몬이 중요하지만, 테스토스테론도 일정양 분비되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여성에서의 테스토스테론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아직 완전히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난소의 기능에 영향을 주어 임신에 관여할 쁀 아니라 골밀도, 성욕 등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의 혈중 농도는 단백질에 결합하지 않은 유리형을 측정하는가, 단백질에 결합한 것과 유리형까지의 총 테스토스테론을 측정하는가에 따라 다릅니다.

그리고 테스토스테론은 생리주기, 임신, 나이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검사시의 상태를 고려해서 평가해야 합니다.

질문자의 경우 유리형을 측정했는지, 아니면 총테스토스테론을 측정했는지에 따라 다르지만, 유리형을 측정한 경우 0.06-1.08ng/dL정도면 정상으로 판단합니다만 자세한 것은 검사하신 선생님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