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잇몸이 근래 너무 붓고 피가납니다3개월 전쯤 오른쪽 ...

잇몸이 근래 너무 붓고 피가납니다
3개월 전쯤 오른쪽 아래 송곳니가 너무 붓고 흔들리기까지해서 치과진료가니 뽑으라더군요
우선 잇몸치료받고 몇개월 보겠다고 하였는데
아직 흔들리는 상태는 유지중이나 그부분은 붓지 않습니다
보름 전쯤부터 왼쪽 아래 송곳니가 붓고 오른쪽이 문제가 생긴 초기증상이 나타납니다
자전거 사고로 윗니 3개 발치한 상태라 영구치를 보존하고 싶은 마음이 큰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어금니도 가끔씩 붓고 피가나고 전반적으로 잇몸이 너무 약해진거 같은데 혹시 치과쪽이 아닌 다를 문제가 있는지도 걱정이 됩니다
총체적으로 점검을 좀 받고싶은데 어디로 가면 될까요?
치과는 딱 잇몸 치아 여기만 봐주는거 같아 다른쪽 검진을 받고싶습니다
잇몸으로 표현되는 병이 있는지 걱정입니다


답변

Re : 잇몸이 근래 너무 붓고 피가납니다3개월 전쯤 오른쪽 ...
이현정
이현정[의사] 아름드리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이현정 입니다.

현재 작성해주신 글로 유추해보았을때 질문주신분의 치주상태가 좋지 않아 보이며, 치주질환으로 보여집니다.

치주염은 다양한 복합구강세균이 구강내에 감염되어 치자뿌리를 둘러쌓고 있는 치조골이 흡수되는 만성질환으로서 전 세계의 성인 2/3 이상이 이환되어 있고 성인의 치아를 발치하게 되는 가장 주요원인이 되는 질환입니다.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구강 내 복합세균이나 세균에서 유리되는 여러 독성 물질들이 혈류를 통해 전신에 침투하여 심각한 전신질환을 야기하거나 전신질환을 심화되는 과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치석이나 염증이 많아 치석제거로는 치료가 힘들때 조금 더 잇몸쪽에 있는 치석이나 염증을 제거하는 잇몸치료까지 받으신 상태이신데 이와같이 잇몸치료를 통해 치주가 더 나빠지는것은 막을 수 있지만, 이미 흔들리는 치아를 원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은 실상 없습니다.

치아의 머리부터 뿌리끝까지를 3등분으로 나눴을때 뿌리 1/3정도만 잇몸뼈가 잡고 있을때 통상적으로 치과에서는 발치를 권유하게 됩니다.

영구치를 보존하고 싶은 마음은 충분히 이해가 되나 이미 발치할치아로 판명난 치아를 그대로 두게 될 시 근접치의 뼈까지 녹일 수 있는 등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치과에서 전반적인 치료계획을 수립하여 치료를 이행하심을 추천 드립니다.

치주상태의 체크는 치과에서 하심이 옳을 듯 합니다. 치과치료를 받으심과 동시에 건강검진을 통해 치주질환과 관련이 있는 심혈관계 질환이나 당뇨, 폐질환 등이 없으신지 확인하시고 관리 받으시길 요합니다.

무쪼록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