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20대 중반 여성입니다.스포츠브라없는 장기간의 운동 ...

20대 중반 여성입니다.

스포츠브라없는 장기간의 운동과 다이어트로 가슴손상이 심하게 되었습니다.

왼쪽 가슴쪽이 유독 많이 늘어지고 탄력이 없어서 만져보니
오른쪽과 다르게,

-속에 딴딴하게 구조물처럼 받치고 있늠 무언가가 없어 물컹하고
-겉 피부가 얇아 속에있는 작은 알갱이 같은 것들이 만져지고
-자세히보면 표면이 튼살처럼 울퉁불퉁합니다.

이전부터 왼쪽과 오른쪽 가슴 사이즈 차이가 꽤 크긴 했습니다.

그 구조물같은 것이 근육인지 푸시업같은 가슴운동을 하려고 하면 오른쪽에만 힘이 들어가고 왼쪽은 아무리 힘주려고 해도 힘이안들어가네요..

왜그런건가요?? 이거 회복가능할까요??
스트레스가 너무 심합니다.


답변

Re : 20대 중반 여성입니다.스포츠브라없는 장기간의 운동 ...
이백권
이백권[전문의] 압구정에비뉴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이백권 입니다.

20대 중반이신데, 가슴이 늘어져서 신경이 많이 쓰이실거라 생각합니다.

귀하가 말씀하시는 것으로 정확하게 판단은 되지 않지만, 체중 감소로 인한 가슴쳐짐으로, 좌우가 다른 쳐짐으로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개인간 정도 차이는 있지만 귀하와 같은 분들이 가슴성형을 많이 문의 합니다.

피부밑에 비교적 단단하고(개인간 차이가 많습니다_ 불규칙한/ 조직은 유방조직입니다. 다이어트로 피하지방이 줄어드니 지방 밑에 있는 유방조직이 쉽게? 만져지는 것입니다. 튼살은 체중 감소로 인한 피부 변화입니다 피부가 얇은 분의 경우 살이 찌면 피부중 진피가 갈라지는데 살이 빠지면 튼살처럼 보이게 됩니다.

혼자서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성형외과 전문의 선생님께 상담해 보시기 권해드립니다.

참고로 가슴성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슴성형시 사용되는 절개는 겨드랑이, 유방하 주름, 유륜 주위, 배꼽절개 그리고 ‘유륜 오메가 절개’ 방법들이 잇습니다. 이중 유방하 주릅 절개는 흉이 문제가 많이 되어 처음수술 하시는 경우 가장 꺼려하는 방법이며 배꼽 절개는 여러가지 단점이 많으며 코젤을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많아 가장 적게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 겨드랑이로 하는 수술은 겨드랑이에 4~4.5cm정도의 반흔이 남으며(흉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여름에 민소매 옷을 착용한다던지 수영복, 운동복 등을 입을 때 많이 후회를 하십니다.), 또한 수술 후 겨드랑이 및 가슴부위에 통증이 타 절개방법에 비해 많이 있고, 수술 후 1개월 정도 어깨 사용의 제한이 있고, 근육아래로 보형물을 넣을 경우 모든 경우에서 수술 후 대흉근의 사용시 보형물이 외측으로 움직이는 비정상적인 보형물 이동이 필연적이며, 후에 유방이 쳐지는 경우 근육아래에 있는 보형물은 위에 남아있어 유방의 위가 불룩해지는 변형이 생기는 등등 많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런데도 아직 겨드랑이 절개가 시행되는 이유는 절개흉터를 겨드랑이에 숨긴다는 점 그리고 지금까지 많이 시행되어 익숙하게 사용된다는 점 입니다.

이외에도 유륜 주위절개와 ‘유륜 오메가 절개’가 있습니다. 기존의 ‘유륜 주위 절개”는 말그대로 유륜 주위를 돌아서 절개를 하고 아래로 유방조직을 자르면서 들어가 근육아래나 위에 포켓을 만들어 보형물을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이에 비해 새로운 방법인 ‘유륜 오메가 절개’는 유륜의 주위가 아니라 유륜을 가로질러가되 유두 주위를 돌아서 절개를 가하고 유방조직을 건드리지 않고 유방조직과 피하지방층 사이로 들어가면서 유방조직 끝부분에서 근육아래나 위로 박리를 해 포켓을 형성하여 보형물을 넣게 됩니다. 이 수술방법이 술기가 어려우나, 기존의 유륜 주위절개와 비교해 ‘수술반흔이 거의 보이지 않고, 유방조직에 손상을 가하지 않는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직접 눈으로 보면서 포켓을 만들므로 정확한 수술이 가능하고, 철저한 지혈 및 조직 손상을 최소로 하여 피가 고이는 혈종 현상을 거의 막아 수술 후 통증이 거의 없고, 합병증인 구형구축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가슴성형에서 고려해야하는 점들은 많습니다. 수술반흔(흉), 수술 후 통증, 수술 후 쉬어야 하는 기간, 자연스러운 가슴(특히 누웠을 때), 수술 후 합변증(특히 구형구축) 발생 등등 많은 고려 사항들이 있습니다. 어떤 수술이든지 수술 후 합병증(부작용)은 있습니다. 그런데 가슴성형의 경우 그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다른 수술에 비해 많은 편입니다.

수술 후 합병증은 매우 많으나 그중에서 많은 것이 혈종, 감염, 보형물의 위치 이상, 비대칭, 구형구축 등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구형구축이 가장 문제가 되는 수술입니다. 구형구축의 예방은 수술 때부터 시작 됩니다. 적절한 수술과 적절한 수술 후 관리를 하는 경우에는 그 발생을 최
소로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알려진 임파종(ALCL)의 발생 가능성은 현재 천만명 중 34명 정도로 발표되었는데 직접적인 연관성도 모르고 그 발생 위험도 또한 매우 희귀하기 때문에 현재 수술시행에는 문제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외 가슴성형을 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점들은 많습니다. 특히 절개부위가 어디인가?, 보형물을 어느 위치(포켓의 위치)에 넣는가?, 어떤 보형물을 사용하는가? 등 크게 3가지면에서 신중히 생각해서 수술을 받으셔야 하고, 그 이외에도 수술 후 통증(회복면) 및 구형구축 발생율(전세께적으로 재수술의 가장 많은 원인은 구형구축 입니다) 등 수술 후 합병증 및 이 모든것을 아우르 수 있는 수술자의 지식과 경력이 수술 후 결과를 결정하게 됩니다.

절개부위를 고려함에 있어, 일단 수술적으로 절개를 하면 수술 흉을 피할 수 없다는 점을 고렿야 합니다. 즉 어느부위에 흉이 나믄 것이 나에게 맞는가? 내가 실망하지 않겠는가/ 하는 점을 생각해야 합니다. 이 세상에서 흉을 없애는 레이져는 없습니다. 한번 흉이 생기면 평생 간다는 생각을 잊지 마사기 바랍니다.

보형물을 넣는 포켓의 위치도 수술 후 질적인 결과에 차이가 있습니다. 각 포켓 마다 장담점이 있으므로 자기에게 어느 포켓이 가장 이상적인가를 결정해야 합니다. 포켓에는 근육하, 근막하, 근육하-근막하, 유방조직하 포켓 등이 있는데, 수술받으시는 분의 피부가 얇든지, 유방이 빈약한 경우는 신중히 선택을 하여야 합니다.

참고로 근육하 포켓의 경우 수술 후 어깨를 사용한다거나 가슴근육에 힘을 주면 그 아래있는 보형물이 씰룩 거리며 움직이거나 유방 윗부분이 납작해 지고 아래가불룩해지는 현상을 피할 수 없습니다. 피부가 얇은 경우는 근육하로 하여도 유방 아래나 외측부위에서는 근육이 없으므로 보형물이 만져지는 소위 리플링 현상을 피할 수 없습니다 . 이 경우는 근육하-근막하 포켓이 가장 이상적인 포켓입니다.

보형물의 종류도 각 보형물마다 장담점이 있습니다. 수술받는 분의 수술 전 유방의 모양 및 수술받는 분이 어느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가에 기준을 두고 보형물을 선택해야 합니다. 보통 수술받으시는 분들이 보형물의 크기만을 생각하는데 사실 보형물의 종류 선택에 수술의 결과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보형물이 검증이 되어 있는냐가 중요합니다. 사람의 몸에 들어가는 이물이기 때문에 충분히 검증된 재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보형물은 반영구적입니다. 따라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적은 검증된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판되는 보형물은 같은 종류라 하더라도 검증 정도가 다르며 ㅈ베품 차이도 납니다. 또한 제품 원가 차이도 많이 납니다. 신중히 결정하셔야 합니다.

가슴성형은 모양이 예뻐야 하는데, 모양은 서있을때 뿐 아니라 누워있을때의 모양도 생각하셔야 합니니다. 또한 촉감도 중요하고, 양쪽이 대칭적이어야 하며, 어깨 나 상체 사용에 따른 보형물의 자연스러움(움직임을 포함한)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가슴성형이 다른 성형수술에 비해 수술 후 문제점(합병증)이 많은 것 은 사실이나 귀하에게 맞는 적절한 수술과 적절한 보형물을 사용한다면 안전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물론 수술자의 전문성과 경험이 타 어느 수술보다 요구되는 수술이 가슴성형입니다. 즉 수술 후 합병증 발생 정도는 수술자의 숙련도에 비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한 가슴성형은 다른 어떤 수술보다 수술 후 만족도가 매우 높은 긍정적인 수술 중 하나입니다.

단,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문제점들을 알고 신중히 생각하셔서 결정을 하시고 반드시 경험이 많은, 자신에게 맞는 수술을 택해야 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귀하의 질문에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