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붓기와 통증 지속 문제입니다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광대부분을 오랜기간동안 세게 누르고 문지르고를
반복하다보니 붓고 가라앉고를 반복하다 결국 붓기가
빠지지않고 살이 두꺼워지고 단단해지고 광대랑 볼 주위 만졌던 부분에 닿거나 살짝이라도 건들면 느낌이예민하고 불편한, 뭔가 정상적인 느낌이 아닙니다 몇년에걸쳐 오랫동안 서서히 이렇게 원래제광대에 뭔가 덮인것처럼 변했습니다 피부 겉에 결이 거칠어지거나 바뀐건 없구요 눈으로 보이는 겉피부 바로 밑에 속에 뭔가 차있는?느낌입니다 그래서 보면 살이 튀어나와 볼.광대 부분이 튀어나와졌어요 피부속에 문제가 생긴것 같은데 어떤부분이 문제가 생겼을지 강한 자극에 연관해서 추측해주세요 또 이부분을 원래대로 작게 만들 수 있나요? 뼈는 아닙니다. 그리고 감각도 뭐가문제고 어떻게 치료할까요? 많은 전문가분들이 보고 고민해주세요 오랫동안 알아보고 병원도 다녀봐서 흔치않은 증상인거 아는데 꼭 고쳐야합니다 도와주세요

명확한진단을 병원에서 아직 못받아봤습니다


답변

Re : 붓기와 통증 지속 문제입니다
윤정제 하이닥 스코어: 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관심가지고 자세하게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침치료도 어떻게 보면 자극인데 안붓고 괜찮을까요?

관심가지고 자세하게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침치료도 어떻게 보면 자극인데 안붓고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윤정제 입니다.

얼굴 피부의 증상으로 여러 심려가 있으실 것 같습니다.

우선 정확한 진단은 직접 피부를 확인하거나 사진을 봐야 할 수 있지만, 말씀 주신 정보를 바탕으로 말씀드립니다.

우선 수년동안 피부에 자극을 주셨나 봅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피부의 과민반응이 있었던 것으로 보여지고요. 붓기라고 표현을 해주셨는데 보통 붓기는 순환장애에서 조직액의 저류로 생기거나, 염증 반응에서 초기에 생길 수 있습니다. 순환장애로 인한 붓기라면 아주 국소 부위에만 있기는 힘들고요(적어도 다리, 팔, 얼굴 이런 식으로 생길 수 있겠죠).

자극이 있었다고 하셨기 때문에 초기에는 염증으로 부종이 있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주로 염증 초기 위주로 부종이 있을 수 있고요, 현재는 부종은 아니지만 피부 감각 자체가 변해서 둔한 느낌을 느낄 수 는 있습니다.

보통 피부 자극이 반복되면 태선화 현상이 생길 수 있는데 일반적인 태선화 증상에서는 피부 겉이 거칠고 주름이 늘어나면 피부 색이 어두워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피부결의 변화가 없다고 하시니 그 부분이 좀 특이한 부분입니다.

지금까지의 정보를 바탕으로는 피부 외부의 지속된 자극으로 피부의 변형이 왔는데, 피부 표피층의 태선화는 오지 않았고, 피부 진피층과 그 주변의 피부가 변형되어 감각의 이상과 두꺼워진 느낌을 받는 것 같습니다.

우선 이런 만성화된 변형은 단기간에 없앨 수는 없습니다(급성증상이 아니기에 변화가 느립니다). 제일 먼저 하실 부분은 피부의 자극을 철저히 차단하는 것이고요. 절대 만지거나 자극을 주시면 안됩니다.(마사지 같은 것들 주의하시고, 세안시도 자극을 주는지 살펴주세요). 보통 피부에 쓰는 피부과 연고는 피부의 혈액순환과 재생을 방해하기 때문에 임의로 쓰시면 안됩니다.

피부의 재생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피부의 혈액순환을 증가시켜야 하고요. 보조적으로 한의원에서 침 시술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좀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여러 의료기관에서 성의있는 진료를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