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질 분비물이 하얀색 치즈같은 제형으로 나온지 꽤 오래 ...

질 분비물이 하얀색 치즈같은 제형으로 나온지 꽤 오래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질정으로 완화가 되곤 했는데, 일시적으로 괜찮고 다시 분비물이 나오고가 반복이 되어 질내 유익균(유산균) 을 주성분으로하는 유산균을 섭취하면 좋아진다고하는데, 증상이 완화가 될까요??


답변

Re : 질 분비물이 하얀색 치즈같은 제형으로 나온지 꽤 오래 ...
정종일
정종일[전문의] 포미즈여성병원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정종일 입니다.

질염은 여성의 감기라고 불릴만큼 일반적인 병증입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치즈와 같은 분비물이 발생한다고 하셨습니다. 이로 보아 질문자님은 칸디다성 질염을 앓고 있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현재 칸디다성 질염의 원인으로는 당뇨, 항생제, 에스트로겐 증가, 면역력 약화, 유전 등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해당 병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산부인과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현재 병원에서는 아졸(Azole) 등의 치료제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칸디다성 질염을 앓지 않기 위해서는 꽉 끼는 옷 및 합성원단 의복 착용을 피하십시오. 또한 외음부를 습하지 않게 유지하며, 당뇨가 있을 경우 혈당 조절에 유의하기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질 분비물이 하얀색 치즈같은 제형으로 나온지 꽤 오래 ...
안강석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안강석 입니다.

치즈 같은 분비물의 형태가 나타난다면 칸디다질염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치료하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계속해서 질염 등으로 인해 고민이시라면 유산균 섭취도 추천해드리는 바입니다.
질염의 경우 질내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세균의 증식이 쉬워져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에 질염에 특화된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면서 면역력을 기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단, 질염 유산균 선택 할 시 균주의 구성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추천되는 균주로는 특히 질염 특허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과 '락토바실러스 퍼멘텀' 등의 균주가 있으니 이 균주들이 배합된 제품을 선택하시길 추천해드리는 바입니다.

유산균은 만병통치약이 아닙니다.
단, 건강 관리에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질염 등으로 스트레스, 고통을 받는다면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면서 체내 면역력을 길러 질내 세균총을 건강하게 바꿔보시길 권장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