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항문...

제가 7년전 쯤에.. 용변을 참다가 본적이 있는데 그때 용변이 엄청딱딱해서 항문이 엄청 아팠던적 이었어요. 그뒤로 용변을 쌀때마다 항문이아프고 휴지로닦을때 피도나고그러거든요?ㅠ 그러다가 시간이 많이 흐르고 적당히 물기있는 용변을 싸면 아예 안아파서 다나았나?싶었는데 조금이라도 딱딱한 용변을싸면 아프고 피가나더라구요ㅠ.. 제가 시골에살다보니 주변에 항문관련된 병원이없어요ㅠ 그러다보니 이렇게 긴시간동안 방치해뒀네요... 항문을 만질때 종기라기보단 부어있는느낌? 그리고 조금깊숙이 건들였을때 피부피나는거 건들였을때처럼 따갑고 그래요..ㅠㅠ 후시딘같은거 바르면 될까요...?


답변

Re : 항문...
유윤식
유윤식[전문의] 더블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유윤식 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만성치열이 많이 의심됩니다.

치열은 항문이 찢어지는 질환으로 초기에는 부드러운 배변을 위해 섬유질과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따뜻한 물에 좌욕을 하는 등의 노력으로 좋아질 수 있지만, 방치해서 만성치열로 진행되면 이런 노력에도 증상 개선을 기대하기는 힘들고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방치하면 항문협착, 농양, 치루 등의 문제가 합병될 수 있습니다.

치열은 단독으로 발생되기도 하지만, 치핵(치질)에 동반되어 발생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증상이 오래 되었다면 연고 같은 것은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더 방치하지 마시고 항문외과 진료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항문 전문병원이 없으면 일반 외과 진료를 받으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