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혈액투석 환자에 맞는 음식이나 레시피를 자세히 알고 싶 ...
혈액투석 환자에 맞는 음식이나 레시피를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혹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병원도 알려주세요.
추가로 꼭 주의해야할 음식도 알고 싶습니다.
항상 도움되는 정보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답변
Re : 혈액투석 환자에 맞는 음식이나 레시피를 자세히 알고 싶 ...
김수옥
김수옥[영양사] 영양컨설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수옥 입니다.
혈액투석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한 문의를 주셨네요. 우선 환자마다 선호하는 식품, 비용, 동반된 질환를 잘 살피셔서 환자분에 맞는 음식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우리몸의 성장 및 유지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만성 신질환 환자등은 대개 단백질 함우량이 적은 저단백식이를 권장받게 되는데
이 경우에는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높은 양질의 단백질 식품을 섭취해야 단백질 부족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예)소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생선, 해물(새우, 오징어, 조개)계란, 두부, 콩
밥, 빵, 곡류감자, 시리얼, 파스타류에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에너지원으로 중요합니다. 섬유질 음식물에는 통밀과 시리얼, 과일, 채소 등이 있습니다.또한 저지방 유제품도 좋습니다.
염분은 신장에 부담을 주고 혈압을 높이고 몸을 붓게 하므로 식사에서 염분 섭취량을 줄여야 신장 기능을 최대한 보호할 수 있습니다. 한끼 식사 조리 시 염분은 1g정도면 충분합니다.
투석환자분들은 수용성 비타민결핍이 생기기 쉽습니다. 비타민 A가 포함되어 있는 제제는 모두 피해야 합니다. 투석환자용 비타민 보충제가 따로 있으므로 그걸을 드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