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현재9개월째 다이어트를 하고있는 고2학생입 ...

안녕하세요. 현재9개월째 다이어트를 하고있는 고2학생입니다.
다름이아니라 궁금한게 있어서요. 제가 하루한끼다이어트를 하고있는대.. 분명 점심에한끼먹고 저녁에 유산소운동이랑근력운동해주고 다음날에 몸무게를 쟀는대 몸무게가 어제랑 똑같더라구요. 그거왜그런거죠? 몇달전에도 그런적이있었는대.... 왜그런지좀알려주세요 ㅠㅠ


답변

Re : 안녕하세요. 현재9개월째 다이어트를 하고있는 고2학생입 ...
정운경
정운경[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하이닥 스코어: 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운경 입니다.

안녕하세요. 다이어트에 관한 고민중이시네요.

우리 몸은 일정기간 안먹는다고 체중이 확 내려가지는 않아요. 몸에서 비상영양소의 활용 및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한 셀프 노력이 있기 때문이에요.

조금씩 길게 지금처럼 꾸준히 해주시면서, 조금씩 몸에 다른 자극을 주세요. 여러가지 운동도 해보시고, 식사요법도 조금씩 바꾸어 보시고요.

9개월이란 시간이 짧지 않은데 정말 열심히 노력하셨네요. 앞으로도 더 힘내서 목표치까지 화이팅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현재9개월째 다이어트를 하고있는 고2학생입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기초대사량보다 섭취량이 낮다면 인체는 임시방편으로 체내에 저장해둔 에너지원을 사용하지만 저장량을 복구하기 위해 섭취량을 늘리게 되고(배고픔), 의식적으로 섭취량을 억제한다면, 무의식적인 행동을 유발하여 섭취량을 늘립니다.

자기합리화를 통해 "많이 먹은 것이 아니다" 라고 인식 시키거나, 밥량을 줄이는 대신 반찬량 늘리고, 간식을 섭취하며, 주말에 과식 및 폭식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1차적으로 섭취 요구량(배고픔)을 증가시키려고 하였으나, 질문자님의 의지로 인해 억제되었다면, 2차적으로 인체는 섭취되는 모든 영양물을 체내로 저장하려고 할 것이며, 이로 인해 배변활동에 지장을 주어 변비라는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신경과민증, 무기력증, 빈혈, 피로 등을 유발하고, 활동력 저하를 통해 신체활동이 느리게 되며, 운동수행 시 활동적인 동작을 수행할 수 없으므로 운동 수행 효과가 반감하게 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없으므로 폭식과 과식을 유발하고,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