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혈압이네요146낮추려면도움이필요하네요

고혈압이네요
146
낮추려면
도움이필요하네요


답변

Re : 고혈압이네요146낮추려면도움이필요하네요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고혈압이란 유전적인 이유이거나 과체중 또는 음주, 짜게 먹는 식습관, 좌업생활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하여 혈관에 부딪히는 압력이 증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혈관에 부딪히는 압력을 상승시키는 행동 즉, 운동 중 수분 섭취를 너무 많이 하시거나 머리를 허리 아래로 숙여서 힘을 주거나 또는 숨을 참고 힘을 주는 행동들은 하지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규칙적인 스트레칭과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 혈관의 탄력성이 증가되면 혈압이 감소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혈관이 근육과 함께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근육의 스트레칭이 혈압을 낮추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매일 실시하시는 것이 좋으며, 동작을 할 때에 반동을 주거나 숨을 참지 마세요. 각 동작은 10초 유지하고, 2-3세트 반복합니다.

1) 전신뻗기
2) 한쪽 허벅지 가슴으로 당기기
3) 한쪽 다리 들어 반대쪽으로 넘겨 허리 비틀기
4) 업드려서 상체 뒤로 젖히기
5) 고양이/말등 만들기
6) 어깨 누르기
7) 앉아서 허리 숙이기
8) 앉아서 다리 벌려 대각선으로 허리 숙이기
9) 발바닥 대고 허리 앞으로 숙이기
10) 다리 교차하여 앉아서 허리 옆으로 늘리기

두 번째는 유산소 운동은 최소 주 5-7일 실시하세요.
- 평지를 속보로 걷는 속도( 약 6.4-7.4kph, 0-3% ) 또는 가벼운 조깅(8khp) 30-40분
** 팔을 앞뒤로 세차게 흔들면서 걸으세요.
** 최근 연구에 의하면 지속적인 운동을 실시한 경우 강도높은 조깅이 혈압을 낮춘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고혈압이네요146낮추려면도움이필요하네요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고혈압의 경우 고강도의 운동은 금지되어 있으며, 운동 뿐 아니라 영양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 병원을 내방하여 약물 치료를 같이 병행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운동방법은 유산소 운동을 추천드리고 있으며, 걷기, 사이클, 달리기 등과 같은 운동을 말하며, 운동강도는 중, 저 강도 운동으로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무산소운동(근력운동)의 경우 체중을 이용한 방법을 사용하시거나, 가벼운 중량으로 운동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소금의 양을 최대한 줄이기시 바랍니다. 외부 음식의 경우 맛을 위해 조미료와 소금의 함유량이 많이 들어 있으니, 귀찮으시더라도 도시락을 준비하시는 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