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하루의 대부분을 앉아서 생활하고 체중이 과체중이라서식 ...

하루의 대부분을 앉아서 생활하고 체중이 과체중이라서
식사량을 하루에 아침 겸 점심 일반식 1번, 저녁으로 빵집 샐러드 1번, 총 2번 식사를 하고 아침에 2시간정도 기초체력 운동을 하고 있는데 맞는 방법인지가 궁급합니다.
배가 많이 고플때면 견과류 1-2봉지 먹고 물을 하루에 2리터 정도 마시고 있습니다


답변

Re : 하루의 대부분을 앉아서 생활하고 체중이 과체중이라서식 ...
김수옥
김수옥[영양사] 영양컨설턴트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수옥 입니다.

하루 총 섭취칼로리는 정확히는 알 수는 없으나 2000kcal는 안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지금과 같은 생활을 얼마 정도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체중감량에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영양불균형과 요요현상이 올 수 있습니다.

우리몸은 항상 들어왔던 음식이 안들어오면 저장을 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어서 다이어트 중 몸은 힘들고 쉽게 살이 안빠지게 됩니다. 그래서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찐다라고들 하시는 겁니다. 지금 하시고 계시는 수분섭취나 견과류 드시는 것과 운동도 좋습니다.

하후 세끼를 드시되 소식하며 골고루 섭취하시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식단을 좀 더 세분화 하여 단백질과 채소, 과일 등 골고루된 식단을 생각해 보시길 권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하루의 대부분을 앉아서 생활하고 체중이 과체중이라서식 ...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기초체력운동을 하고 있다고 하셨는데 구체적인 운동방법을 잘 모르겠습니다만, 일반적으로 체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있는 스트레칭과 유산소 운동 및 근력운동을 주 3-5일 실시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1. 단단한 피하지방을 부드럽게 해주는 스트레칭부터 시작합니다. 매일 실시하시는 것이 좋으며, 동작을 할 때에 반동을 주거나 숨을 참지 마세요. 각 동작은 10초 유지하고, 2-3세트 반복합니다.
1) 전신뻗기
2) 한쪽 허벅지 가슴으로 당기기
3) 한쪽 다리 들어 반대쪽으로 넘겨 허리 비틀기
4) 업드려서 상체 뒤로 젖히기
5) 고양이/말등 만들기
6) 어깨 누르기
7) 앉아서 허리 숙이기
8) 앉아서 다리 벌려 대각선으로 허리 숙이기
9) 발바닥 대고 허리 앞으로 숙이기
10) 다리 교차하여 앉아서 허리 옆으로 늘리기

2. 30-60분 걷기운동을 하실 때에 양손에 밴드를 잡고 어깨 높이 위로 들고 걸어보세요. 등과 어깨 부분의 체지방이 빠지고 복부와 허리에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걷기와 조깅을 혼합해서 실시하시면 체지방을 빼시는 데 더욱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부위별로 근력운동을 실시해보시는 것이 권장됩니다(운동강도는 2주마다 증가시킵니다).
- 반만 윗몸일으키기 20회 3세트
- 반만 대각선으로 윗몸 일으키기 20회 2세트
- 프랭크 15초 3세트
- 옆으로 프랭크 15초 2세트
- 런지하면서 앞으로 걷기 ** 다리를 쭉 뻗어서 런지 자세를 취한 이후 약 2-3초 유지한 뒤에 뒷 발을 빠르게 수축시켜 허리를 세운다. 사이드 런지를 하게 되면 허벅지 안쪽 운동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 업드려서 무릎 꿇고 다리를 뒤로 차기 (힙업 운동) - 20회 3세트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하루의 대부분을 앉아서 생활하고 체중이 과체중이라서식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운동방법은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시는지 모르겠으나, 1일 2시간의 신체활동은 체중을 감소하고, 신체를 건강하게 만드는데 기여합니다. 되도록이면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을 같이 병행 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현재 식이요법에 문제가 있습니다.

기초대사량보다 섭취량이 낮다면 인체는 임시방편으로 체내에 저장해둔 에너지원을 사용하지만 저장량을 복구하기 위해 섭취량을 늘리게 되고(배고픔), 의식적으로 섭취량을 억제한다면, 무의식적인 행동을 유발하여 섭취량을 늘립니다.

자기합리화를 통해 "많이 먹은 것이 아니다" 라고 인식 시키거나, 밥량을 줄이는 대신 반찬량 늘리고, 간식을 섭취하며, 주말에 과식 및 폭시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1차 적으로 섭취 요구량(배고픔)을 증가시키려고 하였으나, 질문자님의 의지로 인해 억제 되었다면, 2차 적으로 인체는 섭취되는 모든 영양물을 체내로 저장하려고 할 것이며, 이로인해 배변활동에 지장을 주어 변비라는 질환을 유발 하게 됩니다.

또한, 신경과민증, 무기력증, 빈혈, 피로 등을 유발하고, 활동력 저하를 통해 신체활동이 느리게 되며, 운동수행 시 활동적인 동작을 수행 할 수 없음으로 운동 수행 효과가 반감하게 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없음으로 폭식과 과식을 유발하고,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