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단백뇨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저는 26살 청년인데요 고등학교때 우연히 혈압이 높은걸 알게되서 혈압약을 복용하다가 혈압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와서 군대 갈때쯤 끊고 올해 최근까지 혈압이 다시 높아진줄 모르고 지냈었는데요. 그러다가 우연히 tv에서 복부대동맥류에 관한 이야기가 나와서 병원에 가서 복부사진을 찍었는데 초기지방간? 이라고 하시더라구요 이때까진 혈압이 다시 높아졌는지는 전혀 예상을 못했습니다 근데 의사선생님이 과거 혈압 병력이 있는데 요즘 혈압재고 계시냐고 물어보셔서 인터넷으로 혈압기를 사서 재봤는데 혈압이 굉장히 높아졌더라구요 그길로 바로다시 병원을 찾아서 검사를 받고 혈압약 복용처방받고 피검사,소변검사로 단백뇨까지 진단받았습니다.. 여기서 문제인데요.. 지금 제가 고혈압진단을 처음받았을때 쌀밥에서 현미밥으로 바꾸고 브로콜리,파프리카,마늘,굽지않은생김 그리고 하루에 토마토 하나 그리고 충분한 물섭취 정도 했었는데요. 알아보니 현미밥도 신장이 안좋다고 하고 토마토나 채소도 칼륨? 이많아서 신장에 좋지 않아 먹으면 안됀다는데 도대체 뭘먹어야하나요? 어떻게식단을 짜야할지 모르겠어서 여기에다 질문을 올려봅니다 좋은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답변
Re : 단백뇨에 좋은 음식
김수옥
김수옥[영양사] 영양컨설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수옥 입니다.
신장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음식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제일 중요한 건 고수분, 고칼륨 , 나트륨 많이 함유된 음식 절제입니다.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혈압이 오르고 부종이 생기며 심한 경우 숨이 가빠질 수도 있습니다. 수분 함량이 많은 과일이나 채소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바나나, 오렌지, 토마토, 감자, 호박 등도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신장에 무리가 갑니다. 신장기능이 떨어지면 칼륨을 배설하는 기능도 함께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신장의 좋은 음식은 해독에 좋은 녹두와 블루베리, 체리, 사과, 밭, 늙은 호박, 미역 등이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산수유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으로는 신장의 기능을 돕고 영양불균형을 예방하는 효모자연유래 멀티비타민도 같이 드시면 좋습니다.
첫번째로 실천하여야 할 것은 저염식사입니다. 소금은 체액에 가장 많은 전해질입니다. 따라서 소금섭취량이 많아지면 체액량이 늘고 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저염식사 실천 빈도를 서서히 늘려나가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