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49세 여자 164.5 65kg 인데요 나이가 먹 ...

49세 여자 164.5 65kg 인데요 나이가 먹어서인지 요새 쫌 챙겨먹구 운동두 나름하구 안먹던물두 요새 많이 먹구 있어요 근데 대사증후군이라구하네요 공복혈당이102라하구중성지방 이329 HDL은35 혈압은 132/80 근데 혈압은 그날 제가 기침을 쫌해서 정확한건 아니예요 그전에 병원가서 쟀을때 정상이었거든요복부는 76.3cm로 나왔어요 런닝머신 빠르게 걷기를 하루에 50분정도는 하는데 올 4월중순부터 시작했어요 그때73.35kg로 시작했는데 몸무게가 빨리 줄진 않아요 회사에서 퇴근하구 주부이다 음식을 하다보니 먹는걸 많이는 못줄이는데 그래두 밥양은 많이 줄인편이예요어떻게 하면 좋아질까요 ?
글구 이거랑 상관없이 갱년기에 먹는다는 여자한테 좋다는 화애락 같은거 미리 먹어두 상관은 없나요 생리양이 이제 이틀은 많은데 예전보다 좀 줄은거 같아서요 좋은정보 기대합니다.


답변

Re : 49세 여자 164.5 65kg 인데요 나이가 먹 ...
지은혜
지은혜[한의사] 은혜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0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지은혜 입니다.

대사증후군으로 진단 받으셨군요.

혈압이 정상이라 하더라도, 현재 공복혈당수치,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수치, 고중성지방혈증이 대사증후군의 진단기준에 맞는 상태입니다. 대사증후군은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그리고 생활습관을 교정하여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운동을 하고 있지만 체중이 빨리 줄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4월 부터 운동하셔서 8kg을 감량하신 것을 보니 운동을 꾸준히 잘 하고 있으신 것으로 보입니다. 체중이 다시 증가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은 지금처럼 적어도 매일 30분 정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중감량과 유지에는 운동 외에도 식이요법도 병행되어야 합니다. 음식양을 줄이기가 힘드시다고 하셨는데, 식사양의 감소도 중요하고, 먹는 음식의 종류를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평소에 섭취하던 열량보다 500~1000kal 정도를 덜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그리고 자연식 위주로 식사를 바꾸시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현재 생리양이 조금 감소했다고 하셨는데 폐경이 가까워지면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집니다. 여성호르몬이 점점 부족해지면서 얼굴로의 열감, 신체통증, 질 건조감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은 개인의 몸 상태에 맞춘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현재 질문자님의 몸 상태에 적합한지는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몸의 상태를 진단하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