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제가 목이 답답하고 먹으면 속이 답답 할때가 있고 숨을 못 쉴 것같아서 병원에 갔더니 역류성 식도염 이라고 판정 받았는데요.
아직 내시경은 안해봤고 약만 6일째 먹고있는데 저번 보단 조금은 나아진것 같긴해요. 그런데 역류성식도염은 밀가루랑 신 과일 기름진 음식 이런거 먹으면 안돼는거 알고있는데 그거 피해서 먹으니까 너무 먹을것도 없고 짜증나요..
친구들이랑 놀때 맛있는거 먹으러 가면 거의 다 밀가루나 튀긴거 매운거 뿐이라서 친구들이랑 지금 놀지도 못하고 있어요... 저 언제쯤 그런거 먹어도 될까요..???
사실 밀가루나 좀 과식하면 목이 너무 답답하고 숨 쉬는 통로가 좁아진 느낌이 들어서 저도 무서워서 안 먹고 있긴한데 가족들이나 친구들이 먹는거보면 너무 부럽고 제 자신이 너무 짜증나요...ㅠㅠㅠㅠ
답변
Re : 제가 목이 답답하고 먹으면 속이 답답 할때가 있고 숨을 ...
박병헌
박병헌[전문의] 의료법인일산복음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박병헌 입니다.
말씀하신 내용으로 판단해 보면 역류성 식도염에 가까운 증상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위내시경 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식도염으로 진단되면 식생활 습관의 변화가 동반되는 것이 좋은데... 금주 금연 및 커피등 카페인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또한 소식하는 것이 좋으며 위에서 말씀하신 내용을 보면 밀가루 음식, 튀긴 음식 등 말씀하시는데 음식 자체보다는 위 음식을 과식하게 됨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판단됩니다. 밀가루 음식 드셔도 좋은데 음식양을 더 적게, 소식하시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
답변
Re : 제가 목이 답답하고 먹으면 속이 답답 할때가 있고 숨을 ...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역류성식도염에 도움이 되는 식사방법 알려드립니다.
1. 일회 식사 분량을 적게 하시고 음용수는 식사 1시간 전후에 섭취 권장합니다.
2. 식사는 편안하고 천천히 잘 씹어서 드세요.
3. 가스 발생식품(마늘, 양파,계피, 박하, 탄산음료)을 제한하세요.
4. 지방, 알코올, 카페인, 탈카페인, 커피, 차, 초콜릿 등을 제한하세요.
5. 감귤류 과일과 주스, 토마토와 토마토 관련 제품, 후추, 강한 향신류, 파이, 케이크 섭취를 제한하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