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신장병 당뇨망막병증등으로 치료 하고 있씀니다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신장병 당뇨망막병증등으로
치로 하고 있씀니다
나이는만47세이구요 예전에는 변비가 없었는데 그래도 변비약을 먹으면 좀 시원하게 변을 봤었는데
지금은 약을 먹어도 편이 시원하지 않고 가끔 변이 경단 처럼 뚝뚝 끊어져 나올때가 있구요
번색깔도 검정색 비슷한 짙은 네이비색처럼 나옵니다
음식도 고기는 잘않먹는데요
장에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요
답변
Re :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신장병 당뇨망막병증등으로치로 하 ...
윤홍일
윤홍일[] 윤홍일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윤홍일 입니다.
대변이 경단처럼 이라면 토끼똥 같은 모양이라면 몸 안에 진액이 말라 변비가 생긴 겁니다. 혈액이 부족하다고 볼 수도 있고요. 장조변비 장에 진액이 말라 생긴 변비이니 소화가 잘 되시면 우유나 무설탕요거트, 나또, 오미자차, 알로에 등을 드셔 보시고요. 단, 식사를 잘 하셔야 합니다. 음식량이 적어진 것도 원인으로 봅니다.
변색은 장 보다는 위에 출혈이 있을 수 있으니 위 내시경을 받아보세요.
느릅나무를 복용해 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부디 쾌차 하시길 바랍니다.
답변
Re :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신장병 당뇨망막병증등으로치로 하 ...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변비로 걱정이 많으시군요. 식이섬유의 충분한 섭취를 권장드릴수 있겠습니다.
식이섬유(Dietary fiber)란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 중 인체의 소화효소에 의해 가수분해되지 않고 장 내에 남는 물질을 말합니다. 식이섬유소는 물에 녹는 정도에 따라 수용성과 불용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수용성 식이섬유소는 과실류(감귤, 사과), 두류, 귀리, 보리, 해조류 등에 풍부합니다.
포만감을 주어 체중감량에 효과적이고 포도당 흡수를 지연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불용성 식이섬유소는 채소, 밀, 현미, 보리, 곡류 등에 풍부하며 장 내용물의 장 통과시간을 단축시켜 배변을 좋게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식이섬유소는 1일 25g 섭취 권장하며 과량 섭취시에는 장 내 가스생성, 무기질 흡수 저하 등 부작용이 있으므로 적정양 섭취 권장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