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현재 당뇨를 앓고 있습니다 몸무게는 구십 킬로그램인데 ...

현재 당뇨를 앓고 있습니다
몸무게는 구십 킬로그램인데 일을 마치고 오면 힘들어서 운동할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당뇨 때문이라도 운동을 해서 살을 빼야 하는데 어떤 운동부터 해야 좋을까요 키는 177 센티미터 입니다


답변

Re : 현재 당뇨를 앓고 있습니다 몸무게는 구십 킬로그램인데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당뇨는 체중관리가 중요하며 그에 따른 식단과 운동 관리가 필수입니다. 건강하게 관리하시길 바라며 답변 드리겠습니다.

----------------------------------------------
먼저 운동을 해도 되는지 가까운 병원 내원하셔서 전문의 상담 후 운동을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당뇨 개선을 위한 운동]
중등도 강도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실천하시길 권장하며, 유산소운동과 함께 근력운동도 병행하시면 혈당 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동은 식후 1시간 뒤에 하시길 권장하며, 저혈당 예방을 위해 늘 간식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추천해드리는 운동은 걷기입니다.

만약, 일을 하시고 따로 운동을 하시기 힘드시다면 집에서 간단히 활동량을 늘려주세요!

▶[추천 운동]
-유산소 운동: 걷기, 조깅, 러닝, 수영, 등산, 줄넘기, 실내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근력 운동: 계단오르기, 스쿼트, 런지 등 (엉덩이와 하체의 근육운동입니다.)
-운동시간: 일 30분 이상, 주 3회 이상
-운동강도: 중등도 강도

▶[집에서 할 수 있는 등 근육 운동]
- 덤벨 로우 20회씩 3세트
- 슈퍼맨 자세 10회씩 3세트
- 필라테스 swimming 동작 10회씩 3세트

▶[집에서 할 수 있는 복부 근육 운동]
- 플랭크 60초씩 3세트
- 크런치 15회씩 3세트
- 러시안 트위스트 20회씩 3세트
- 레그레이즈 20회씩 3세트

체중감량을 위해선 위의 운동내용으로도 충분합니다. 체중은 섭취량과 소모량에 따라 감량이 가능한데요, 전체적인 식사량을 2/3정도로 줄이시고 일상에서 활동량을 늘려보세요. 또한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꾸준히 운동 하신다면 분명 체중감량은 되실 겁니다.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현재 당뇨를 앓고 있습니다 몸무게는 구십 킬로그램인데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공복혈당 측정시 8시간의 금식 후 측정하게 됩니다. 이후 100 ~ 125 mg/dL 까지 당뇨를 의심하는 단계이며, 질문자님의 현 당 수치를 알 수 없으나, 건강을 위해 꾸준히 관리 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함으로 체계적인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관리를 수행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시간은 동일한 시간대에 규칙적으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으며, 식이조절의 경우 탄수화물을 적게 먹거나 제한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밥, 면, 밀 등의 탄수화물은 체내에 거의 당으로 변환되고, 단백질의 경우 50%, 지방은 10%로 당으로 전환됩니다. 이렇듯 간단한 영양소의 정보를 생각하시어 식단을 형성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규칙적이고 균형 있는 식사량 또한 중요한 요인으로 분류됩니다. 저녁에 과식을 했을 경우, 소화가 이루어 지지 않은채 수면을 취했다면 혈당이 올라 갈 수 있습니다. 식사 후 간식은 식후 2시간 후에 혈당 체크 수치가 오르지 않을 때 섭취 하셔야 합니다.

또한 운동의 경우 저항운동(근력운동)을 같이 병행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산소 운동과 더불어 저항운동도 최쇠 주 2회 권장사항에 속해 있습니다. 저항운동시 높은 중량은 삼가하시고, 가벼운 중량이나, 신체를 이용한 운동으로 기초 근력과 근지구력을 형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끝으로 운동의 경험이 적으셨던 분이라면 또는 운동량을 배 이상 늘리신다면 운동 후에는 갈증과 식욕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을 시행 하더라도 무의식적으로 식사량을 늘릴 수 있으니 이점을 각별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현재 당뇨를 앓고 있습니다 몸무게는 구십 킬로그램인데 ...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당뇨에 도움이 되는 식사에 대해 도와드릴게요.

당수치 관리를 위해서 식사는 하루 3끼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챙겨주시고, 골고루 균형적인 식사를 해주셔야 합니다.
섬유소가 많은 식품(채소류)을 충분히 드시고, 가능한 싱겁게 드시고요,
과식을 하거나, 단당류(설탕, 꿀 등)나 고지방 음식은 제한해 주세요.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 등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식사를 하시기 전에 샐러드를 곁들어 혈당을 천천히 올리도록 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