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스피린 관련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58세 진주에 거주하는 여성입니다.
대동맥이 부었고 판막이 있고 경동맥 협착이 있어 아스피린 복용 7년이 넘었고 위장장애로
근육통이 심해 플라빅스로 바꿔 주셧는데 판토록정을 먹고는 근육통 속쓰림 위통으로 (3개월)
위산억제제를 가스터디정으로 주셨는데 위장장애의 최악입니다, 선생님은 예민하다고 하십니다.
음식을 먹을때는 속쓰림은 없지만 컨디션은 다무너졌습니다, 크레스토정 플라빅스 가스터디정 토렘정 이렇게하루에 한번 먹습니다, 위장장애가 없는 혹은 적은 약 내지는 방법이 없는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아스피린 관련 질문입니다.
서창진
서창진[전문의] 건강드림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창진 입니다.

위내시경 검사는 해보셨는지, 혹시 최근 1년사이에 따로 해보지 않았다면 꼭 받아보길 권유드립니다.

항혈소판제재 등의 사용에 따른 위장장애는 아스피린이 특히 심한 경우가 많으며 클로피도그렐(플라빅스 등)으로 변화시킬 경우 그 정도는 일반적으로 감소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위장장애가 지속되면 그에 따른 위산분비억제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가스터는 H2 blocker로 이 보다는 Proton pump inhibitor의 위산분비 억제효과가 더 큰 경우가 많으며 최근에는 그 작용시간을 더 늘린 제제나 하루 2회 복용으로 위의 산도를 효과적으로 높일수 있는 약제들이 많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주치의와 상담후 처방 조정 등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아스피린 관련 질문입니다.
현일식
현일식[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현재 드시는 약들은 일반사람들에게 있어서는 특별한 위장장애가 없는 약들입니다. 내장신경이 과민한 체질에서는 위장부작용이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내장신경이 과민해지지 않도록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세요. 정시에 자고 일어나며, 식사를 하시고 운동을 하세요.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취미활동과 대화를 많이 하세요. 즐겁고 흥겨운 자리에서는 먹고 먹고 또 먹어도 배부른 줄 모릅니다. 불편하고 침울한 분위기에서는 밥한숟갈도 체하는 법입니다.

이처럼 내장신경은 내가 내몸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큰 차이를 보입니다. 지금 당장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불편하다면 내장신경을 안정시키는 약제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판막, 혈관 약을 타러 가실 때 같은 병원의 경험 많으신 소화기내과 선생님께 함께 진료를 받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우울감이나 불면증, 불안감이 있다면 정신건강의학과의 진료를 같이 받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