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평소 피부가 건조해서 반신욕이나 족욕을 잘 하지않습니다 ...

평소 피부가 건조해서 반신욕이나 족욕을 잘 하지않습니다. 하고나면 너무 가려워서요. 특히 다리쪽이요.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저녁만 되면 다리가 너무 가려워서 알로에 수분젤이나 보습크림을 발라줘야 하더라구요, 제가 원래 아침엔 샤워를 하고 저녁엔 물로 뿌리기만 하는데 이게 안좋은건지? 아니면 다리가 가려운게 무슨 질병의 초기 증상인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평소 피부가 건조해서 반신욕이나 족욕을 잘 하지않습니다 ...
윤정제 하이닥 스코어: 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윤정제 입니다.

피부의 가려움과 건조감으로 불편함이 많으실것 같습니다. 피부의 가려움 건조감이나 각질증가와 같은 증상은 그 자체로는 피부의 가벼운 증상이며, 그 자체가 병은 아니나, 피부질환의 전조증상이라고 볼 수는 있습니다.

피부가 가렵고 건조하다는 것은 피부내부의 혈액순환, 영양공급 등에 문제가 생기면서 피부가 약해지고 있다는 의미로 생각하시면 되고요, 결국 이러한 부분을 개선시키지 못하면 장기적으로 습진과 같은 피부증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피부의 가장 큰 역할은 보호작용이기 때문에 피부조직은 외부의 물질을 잘 흡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건조한 피부에 약간의 알로에나 보습제를 바르는 것은 괜찮으나, 과도하게 바른다고 흡수율이 많이 높아지지 않기 때문에 적당히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물을 뿌리는 것은 오히려 물이 증발되면서 피부가 더 건조하고 가려워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장기적으로는 피부의 기능이 건강해져야 이러한 가려움과 건조감이 완전히 소실될 수 있기 때문에, 피부에 대한 적당한 보습과, 긁지 않는 관리를 통해 피부에 대한 자극을 줄이고, 피부에 열감을 동반한 가려움이 있을때는 피부를 시원하게 진정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피부의 혈액순환과 영양공급을 더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족욕이나 반신욕, 꾸준한 운동을 시행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피부의 가려움 및 건조감 등 증상은 피부의 이상 신호라고 생각하시고, 시간을 좀 여유있게 생각하시고 꾸준히 노력하시면 많이 개선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