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소변 마려운 느낌이 이상합니다.(재질문)

대학병원에서 소변 및 혈액, 전립선 마사지 후 소변 검사에서 성병균X, 그람양성,음성 X 나왔습니다.
동네 병원에서 정액 및 소변검사에서 현미경 검사시 염증은 소량 보인다고 했구요.
그래서 비세균성 전립선염인것 같다고하여 치료중이구요. (염증이 많지 않다고 합니다.)

소변 마려운 느낌 이상해지기 이전에 오구멘틴625mg 3주를 복용하였고,
생기기 전부터 생긴이후에 구구츄정 5mg 복용중이였습니다.
증상이 생긴지 2주가량 이후에는 록시스로마이신 + 독시사이클린 1주일치 복용하였습니다.(효과 없는것 같습니다.)

전립선 치료 3개월째 도중 어느날부터인지 마시는 물은 많고, 흘리는 땀은 없는데도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안드는겁니다.
평소에 물을 좀 많이 마시는편이고, 물을 마신만큼 화장실은 자주가는 편이였습니다.(모든 치료 전)
예전에 소변이 급한 느낌이 소변 보던 도중 임의로 끊었을때 느낌이였는데요.
지금은 그냥 하복부 불쾌감 같은게 들어 혹시나 해서가면 소변을 보게 되는 상황입니다.

전립선염 치료 전 그리고 여지것 살아올때 느꼈던 소변 욕구가 아닌, 3주정도 전부터 이 증상이 생겨서 나아지질 않기에 걱정입니다.
원래 치료 받던 병원에 말씀을 드려도, 회복이 되어가며 안쓰던 부분을 사용하기에 생긴 증상이라고만 말하시는데, 3주째 지속되니 걱정이 너무 심합니다. 원래 느낌과 전혀 달라지고, 불편감이 생겼는데, 회복되며 생긴 증상이라 말하니 참 아이러니합니다.
해당 증상의 원인과 필요 검사, 치료가 궁금합니다. 타병원을 내원해봐야 하는지도 고민입니다.

검사 결과 및 복용약을 첨부하여 다시 질문 드리니 꼭 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소변 마려운 느낌이 이상합니다.(재질문)
조현섭
조현섭[전문의] 트루맨남성의원
하이닥 스코어: 45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이상증상 나타나는데 다니던 병원에선 치료되는중이라니 걱정되었는데, 빠르게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ㅠ

이상증상 나타나는데 다니던 병원에선 치료되는중이라니 걱정되었는데, 빠르게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ㅠ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조현섭 입니다.

여러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없이 배뇨 장애가 지속되면 비세균성 전립선염을 의심해 볼 수 있지만 과민성 방광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전체 전립선 환자의 70%이상이 비세균성 전립선염일 정도로 비뇨기과에서는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약물 치료도 중요하지만 생활 섭생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한데 특히 음주나 카페인 음료 섭취를 자제하고 부위가 압박되지 않도록 꽉 끼는 옷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앉아 있는 자세는 전립선을 압박하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자주 일어나 스트레칭 하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 오래 앉아 있는 직업이면 도넛모양의 쿠션을 사용하는 것도 염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방광 기능이 저하되어도 빈뇨나 잔뇨감과 같은 배뇨 장애가 지속될 수 있으니 종합병원에 내원하어 방광 기능 검사와 같은 추가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