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건강한 다이어트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답변
Re : 건강한 다이어트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건강다이어트를 위해선 운동을 통해 근육량과 근력을 증가 시키는 것이며, 충분한 음식물을 섭취함으로 인체내의 에너지원의 고갈을 방지하셔야 합니다. 감량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1 단계 입니다. 총 감량률과 세부감량률 계획 등을 설정하신다면 효과적으로 감량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예로 1년동안 감량을 시작하신다면, 1 개월 단위로 적정 체중감량 범위는 1.5 ~ 2 kg 입니다. 만약 2 kg을 1개월 동안 감량 하고, 이를 충실히 이행 했다면(감량 할 수록 감량률은 줄어들게 됩니다), 1 년 동안의 최종 감량률은 24 kg을 감량 할 수 있습니다. 실로 큰 감량 률이며, 이러한 경우 몸에서 요요확률이 낮게 작용하며, 인체에 부정적인 면을 감소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1개월 단위로 2 kg 씩 1년간 지속적으로 감량은 할 수 없으나, 장기적인 목표와 세부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답변
Re : 건강한 다이어트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이아름
이아름[영양사] 가은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아름 입니다.
1kg의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7700kcal 소모가 필요합니다.
약 일주일에 500kcal 씩 소모하여 0.5kg씩 한달에 2kg 체중감량 계획이 이상적 입니다.
[체중 감량을 위한 식사관리]
- 식사는 거르지 않고 하루 3번 규칙적으로 하며 식사는 천천히 하도록 합니다.
- 패스트푸드나 가공식품 섭취 횟수는 줄이시고 나트륨이 많은 장아찌, 국, 찌개 종류는 섭취량을 줄입니다.
- 볶음이나 튀김 등의 조리법 보다는 구이, 찜 조리법을 이용합니다.
- 해조류, 채소류 등의 저칼로리 식품을 이용합니다.
- 매끼니 단백질 식품을 꼭 섭취합니다.
- 술은 열량을 많이 내므로 되도록 적게 먹습니다.
- 과식을 예방하기 위해 쉽게 보이는 곳에 음식을 놓지 않습니다.
-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포만감 및 체중 감량으로 인한 변비를 예방합니다.
[체중 감량에 좋은 음식]
- 오이, 당근, 양상추, 시금치, 배추, 상추, 양상추, 콩나물, 버섯류, 김, 미역, 다시마 등
- 기름기 적은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갈치, 고등어, 조기 등
- 두부류(연두부, 순두부), 콩류 등
[체중감량 식단]
아침 : 현미밥 2/3, 북어국, 계란찜, 미나리생채, 배추김치
점심 : 보리밥 1공기, 무맑은국, 장어양념구이, 상추겉절이, 오이소박이
저녁 : 완두콩밥, 모둠버섯전골, 쇠고기피망전, 가지나물, 알타리김치
간식 : 저지방우유 200ml, 사과1/2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