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제가 과민성대장 이 조금 있는데 주로 불편을 겪는 부분 ...
제가 과민성대장 이 조금 있는데 주로 불편을 겪는 부분이 가스팽만입니다. 제 몸이 스스로 가스를 배출을 거의 못합니다. 가스 배출을 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알고싶습니다 제가 조사해본바는 다음과같습니다. 1. 런닝 및 점프 등 2.생강 . 박하 캐모마일 등의 구풍제(생강은 방귀나오는건좋은데속이좀쓰리더라고요) 3.복부마사지 4.포드맵음식 섭취 x. (단당류가포함되던데ㄷ대다수의단당류가 가스생성을 하나요) 이런 방법들에 대해서 좀더 정보를 추가해주시거나 도움을 받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
Re : 제가 과민성대장 이 조금 있는데 주로 불편을 겪는 부분 ...
유윤식
유윤식[전문의] 더블유외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유윤식 입니다.
장관 내의 가스는 삼킨 공기, 혈액으로부터의 확산, 장관내 생산으로 발생되며, 그 양은 개일별, 시간별로 큰 차이가 있고 가족적 소인도 있습니다.
음식물을 섭취하면 장관 내에서 세균성 발효에 의하여 가스가 형성되는데 이산화탄소, 수소, 메탄은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세균성 발효에 의해 발생됩니다.
정상인은 매일 400 ~ 1200ml의 방귀를 내보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정상적으로 장관내에 100 ~200ml 정도의 가스가 존재합니다.
복부 팽만감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장관 내 가스의 양이 실제로 증가하는 경우는 좀처럼 드물고, 가스의 과다 생성보다는 장운동 이상에서 기인한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복부 팽만감을 호소하시는 분은 유산균이 도움이 될 수 있고, 적절한 운동과 복부를 따뜻하게 하고 마사지 같은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는 위염 같은 것이 있어 복부팽만감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위내시경이나 대장내시경을 해서 위장관에 구조적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진행된 치핵이 있어도 속이 더부룩하게 가스찬 듯한 느낌이 들면서 배변 후에도 잔변감이 남고 뒤가 묵직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어쨌든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면 진료를 받아 보신 후 이상이 없는지부터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제가 과민성대장 이 조금 있는데 주로 불편을 겪는 부분 ...
정선화
정선화[영양사] 임상영양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선화 입니다.
복부 가스로 인해 불편하셨다면 장내 건강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음식으로 가스를 제거 하기 보다는 장내 건강을 좋게 만들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 건강을 위해 자극적인 음식 보다는 부드러운 음식, 식이섬유소, 발효성 식품 (김치, 유산균 등등) 을 섭취하시고, 별도로 프로바이오틱스 등을 드시는 것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제가 과민성대장 이 조금 있는데 주로 불편을 겪는 부분 ...
한민희
한민희[운동전문가] (주)와이즈웰니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한민희 입니다.
과민성대장과 가스팽만에 대해서 질문해주셨는데요.
-----------------------------------------------------
우선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을 내원해보시기를 추천드리며
현재 질문자님께서 작성해주신 방법과
가스 배출보다 우선으로 장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음식들을
드셔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장에 좋은 음식
-프로바이오틱스
-사과
-키위
-양배추
-양파
-고구마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