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1998년 9월 22일생 20살이고 177c ...
안녕하세요 1998년 9월 22일생 20살이고 177cm에 몸무게 약 80kg인 남자입니다. 올해 3월까지만 해도 72kg이였는데 대학교들어와서 술을 많이 먹고 다녀서인지 80kg가 되었네요 그래서 방학을 맞아 살을 좀 빼려고 합니다 집밥으로 하루에 한끼 먹으면서 물 많이먹고 밤마다 줄넘기를 하면서 68kg까지 뺄려고 하는데 식단 추천이나 저에게 맞는 운동법이 있거나 줄넘기 말고 다른 운동방법이나 팔이나 다리,복부등 부위별로 살빼는데 효과가 있는 운동법을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이상하게도 몸무게도 있는 편이지만 다른 신체부위에 비해서 배가 너무 많이 나온거같아서 사진도 첨부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1998년 9월 22일생 20살이고 177c ...
김종광
김종광[운동전문가] 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종광 입니다.
어디에 살이 집중되어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식이조절과 운동을 함께하시면 전신의 체지방을 모두 태워버릴태니까요.
하루 한끼식단부터 고치세요. 하루 세끼 전부 드시되 이를 조절해서 드시는게 중요합니다. 평생 한끼만 드시면서 사실거 아니잖아요? 그리고 방학 때 잠시 체중을 줄인다 한들 학기가 시작되어 술을 먹기 시작하면 도돌이표입니다. 그러니 하루세끼씩 드시되 다이어트시기에는 절제된 식사 즉, 현미+고구마+닭가슴살+야채등으로 식사를 하시면서 운동을 하세요.
운동은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같이 하는 게 좋습니다. 줄넘기만 하면 재미없죠. 무릎도 아프구요. 가능하시다면 집 근처 센터에 등록하셔서 매일매일 근력운동+유산소 운동을 하세요. 근력운동은 매일 각기 다른 근육군을 사용하면서 운동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가슴+삼두, 등+이두, 하체, 어깨 그리고 복부는 2일에 한번씩 해주시고요.
그 다음 유산소 운동을 하시면 되는데 유산소 운동은 최소 30분이상 조금 힘들다라고 느껴지는 강도 이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매일매일 반복하세요. 주말은 쉬어도 괜찮고요. 그러면 어느새 체중도 줄어들면서 몸이 점점 멋있게 변하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는 잠깐의 다이어트용이라 생각치 마시고 지속적인 몸 관리 차원에서 한다고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잠깐의 다이어트는 정말 잠깐일 뿐이니까요.
기본 3-5세트 세트당 10-15회
1)가슴
벤치프레스
인클라인 벤치프레스
덤벨 프레스
딥스
케이블 플라이
푸쉬업
2)등
랫풀다운
바벨벤트오버로우
덤벨벤트오버로우
시티드케이블로우
팩덱 플라이
원암 덤벨 로우
3)어깨
덤벨숄더프레스
스미스바벨숄더프레스
래터럴 레이즈
프론트 레이즈
벤트오버 레터럴 레이즈
4)하체
스쿼트
레그프레스
레스레이즈
레그컬
런지
5) 삼두
케이블 푸쉬 다운
트라이셉스 익스텍션
킥백
6) 이두
덤베컬
바벨컬
프리처 바벨컬
7) 복부
싯업
크런치
레그레이즈
플랭크
마운틴 클라이머
감사합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1998년 9월 22일생 20살이고 177c ...
이희수 하이닥 스코어: 17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희수 입니다.
식사를 세끼 규칙적으로 먹고, 술을 절주가 어려우면 금주하시기 바랍니다.
표준체중을 구하면 키(m)*키(m)*21=68.9 입니다.
이상적인 체중감량을 하고 싶다면 1주일에 0.5kg 빼는 것을 추천하며, 끼니마다 밥 한두 수저 적게 먹으면 됩니다.
하루 세끼 규칙적인 시간에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드시는 것을 추천해드리며,
현재 체중이 비만이므로 아침과 점심에 일반식사, 저녁에 샐러드류를 드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또한 과일은 종이컵 분량으로 하루 1~2컵, 우유나 두유는 하루 1잔 정도 섭취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1998년 9월 22일생 20살이고 177c ...
이아름
이아름[영양사] 가은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아름 입니다.
하루에 한끼 식사는 섭취량이 너무 적으며 지나친 칼로리 제한은 요요현상 및 체내 불균형을 불러일으킵니다.
칼로리 섭취 제한 보다는 비만이 된 원인을 찾고 식습관 및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체중 감량을 추천드립니다.
하루 500 kcal 소모하여 일주일에 0.5kg씩 체중 감량을 하시는 것이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체중 감량을 위한 식사관리]
- 식사는 거르지 않고 하루 3번 규칙적으로 합니다.
- 식사는 천천히 하도록 합니다.
- 매 끼니 마다 단백질 식품은 꼭 섭취합니다.
- 가공식품 및 패스트푸드, 기름기가 많은 육류는 피합니다.
- 볶음이나 튀김 등의 조리법 보다는 구이, 찜 조리법을 이용합니다.
- 채소류, 해조류 등의 저칼로리 식품을 이용합니다.
- 술은 열량을 많이 내므로 되도록 적게 먹습니다.
- 과식을 예방하기 위헤 쉽에 보이는 곳에 음식을 놓지 않습니다.
[체중 감량에 좋은 음식]
- 오이, 당근, 양상추, 시금치, 배추, 상추, 양상추, 콩나물, 버섯류, 김, 미역, 다시마 등
- 기름기 적은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갈치, 고등어, 조기 등
- 두부류(연두부, 순두부), 콩류
답변이 도움이되 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