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나이는 17세 남자이구요 키는 172.3 몸무게는 11 ...
나이는 17세 남자이구요 키는 172.3 몸무게는 110인데요 제가 중2때까지는 그래도 운동을다녀서 살이좀 빠졋는데 그만두게되서 고1와보니까 살이 엄청쪗더라구요
이제 여름이기도 하고 살을좀 빼야될거같은데
제 질문은
1.키에 좋은영향을 주는 운동과 살이빠지는운동을 하고싶은데 어느게 있을까요??
운동종류와 계획좀 짜주시면 감사하겟습니다ㅜㅜ
2.식단
제가 검색해보니까 식단조절이 운동만큼 중요하다고 들었는데 도대체 어덯게 식단을 짜야할지 모르겠어요 맨날 같은거 먹어두되니 뭘로 짜야하실지좀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ㅠㅠ
제가 지금 그냥 밤에 나가서 달리기 좀하다가 들어오는데 기간이 얼마가걸리든 꾸준히 운동해서 건강하게 뺏으면 좋겠습니다. TV같은데 보면은 다이어트 잘못해서 살이 늘어지고 요요오고 그런거 보니까 재대로 알고 빼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성장기이다보니까 무리하게하면 키도 안클꺼같고 살은빼야겠고 그리고 친구들이 헬스를 다니자는데 만약 다니는걸 추천하시면 가서 어떤운동을해야되나요? 옛날에 조금다녓을때는 런닝머신만 2시간뛰고 와서 이러러니 차라리 집밖에 뛰는게 낮다고 생각해서 그만둿는데... 운동안햇어요...
이제라도 열심히 하고싶은데 방법좀 재대로 알려주셧으면 합니다!!
답변
Re : 나이는 17세 남자이구요 키는 172.3 몸무게는 11 ...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1. 근력운동이나 유산소 운동 모두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점프동작이 포함된 걷기, 빨리 걷기, 뛰기, 줄넘기, 배구, 농구와 같은 운동은 성장판을 자극하여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질문자님의 경우, 체중이 많이 나가기 때문에 위의 운동을 할 경우, 오히려 성장판을 다치게하여 성장을 저해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다치지 않도록 주의하며 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성장호르몬 분비에 도움이 되는 운동강도는 '조금 힘들다~힘들다' 정도의 강도입니다. 운동의 강도가 너무 가볍지 않도록 운동해주세요. 질문자님의 경우 실내 자전거 운동을 추천 드립니다.
체중 감량을 위한 운동효과를 얻기위해서는 가급적 매일, 60~90분 정도, '조금힘들다~힘들다'의 강도로 운동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근력운동(30분) + 유산소 운동(60분)을 꾸준히 해보세요.
*근력운동: 푸쉬업. 마운틴클라이머, 스쿼트, 플랭크, 사이드플랭크. 슈퍼맨, 힙레이즈, 레그레이즈 등
*유산소 운동: 걷기, 빨리걷기, 뛰기, 자전거, 수영, 등산, 등
2. 평소 드시는 양부터 조절하는 습관을 길들이시기 바랍니다.
전문트레이너나, 관련 직종 선수가 아닌 이상 평생을 식단을 조절하며 살기란 힘든 일입니다. 하루 세끼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되, 저녁 한끼 정도는 닭가슴살 샐러드나, 야채, 과일과 함께 저칼로리 식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과식, 야식, 간식 등과 같은 식습관은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를 할때는 조금 부족하다 정도가 좋습니다.
3. 헬스장에는 다양한 근력 운동기구와 유산소 운동에 필요한 기구들이 잘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공간임은 확실 합니다. 실제 운동하는 것보다 운동을 실천하려고 집바깥으로 나가는 것 행동 자체가 더 중요합니다. 마음가짐이 중요하단 뜻이지요.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나이는 17세 남자이구요 키는 172.3 몸무게는 11 ...
정선화
정선화[영양사] 임상영양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선화 입니다.
아직 나이가 어려서 충분히 체중감량을 하실수 있으니, 성장에 포커스를 맞춰서 운동과 식사요법 하시면
도움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근력은 유지하고, 체지방 줄이는 식사요법으로는
1. 충분한 단백질 섭취
- 매 끼만다 두부, 계란, 생선 등 충분히 섭취
2. 질 좋은 지방 섭취
- 오메가 3, 단일불포화지방 등등 질 좋은 지방을 섭취하세요.
질 좋은 지방 섭취는 에너지 대사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3. 단당류 제한
설탕, 시럽등 제한 합니다.
4. 조금씩 자주 섭취 하기
5.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제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