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이어트 중인 165/64 여자입니다다이어트 한지 오 ...

다이어트 중인 165/64 여자입니다
다이어트 한지 오늘로 6일짼데
아침ㅡ밥 한숟가락
아침먹고 30분후 1시간 유산소 운동 (다이어트 댄스)
점심ㅡ평소먹던 가정식에서 3분의 2정도만 먹음
점심에서 저녁 사이ㅡ맨몸스쿼트50개,가벼운춤30분
저녁ㅡ밥먹을때는 현미밥 반공기랑 양배추쌈,고추,된장조금
아니면 과일2개나 과일+고구마
저녁소화후 10시쯤?ㅡ마일리사이러스 다리운동(런지,스쿼트 같은거),강하나 하체스트레칭
하고 12시반쯤에 잡니다

그런데 제가 느끼기로는 날씬해지는 거 같지가 않아요
분명 제가 원래 좀 많이먹고 운동은 거의 안해서,
이번엔 간식끊고 밥도 평소 양보다 적게먹고 운동도하니까
많이빠져야 정상일것 같은데 겉으로 몸의 변화가 별로 안느껴져요ㅠㅠ
재보니까 몸무게는 1.5키로 빠지긴 했습니다

지금 다이어트 방법중에서 피드백해주실거 있으면 제발 부탁드려요ㅠㅠ


답변

Re : 다이어트 중인 165/64 여자입니다다이어트 한지 오 ...
김종광
김종광[운동전문가] 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8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종광 입니다.

일단 운동이 너무 산발적으로 분산되어 있습니다. 아침에 공복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은 좋은 것 같지만 점심 저녁 사이와 저녁 이후 운동을 둘중 하나만 좀 더 집중적으로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저녁을 나름 조절해서 드시는 것 같긴 하나 현미+과일+고구마까지 드시는 것은 그냥 일반식으를 드시는게 더 나아보입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들을 모조리 먹는 것은 결코 다이어트식이 아닙니다. 그리고 과일은 다이어트에 좋은 음십이 아닙니다. 당성분이 굉장히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죠. 체중관리를 위해 과일을 드시는 분들은 거의 토마토만 먹죠, 이는 수분함량이 높고 당성분은 거의 없으며 포만감을 주기 때문입니다. 당성분이 높은 과일은 절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현미만 드시던지 고구마만 드시던지 하는 게 좋을 것 같고요, 단백질 섭취량이 너무 적습니다. 그리고 근력운동 역시 운동량이 매우 적고요. 현대 근력운동은 하체에만 집중되어 있는데 상체 및 코어 근력운동을 같이 하시는 게 좋습니다. 근력운동은 상체, 하체, 코어로 나누어 하루에 한부위를 집중적으로 운동하시고 여기에 유산소 운동을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아침에 밥한숟가락은 왜 드시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공복에 운동을 하실 거라면 그냥 공복에 운동을 하시거나 운동 후 아침을 적당히 챙겨드시는 게 좋습니다.

좀 더 세밀한 식단관리와 근력운동이 추가된 운동을 하신다면 지금보다 체중감량에 더욱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6일간 1.5kg을 감량하셨다면 결코 적은 양은 아닙니다. 체중을 많이 빼고 싶으시다면 극단적으로 식사량을 조절하고 운동을 더 많이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그런 방법은 결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체중에 신경을 쓰지 마시고 운동을 하면서 변화하는 몸에 더 집중을 해보세요. 살이 빠지는 게 중요한 게 아닙니다. 이쁜 몸을 갖는 게 중요한 것이지요. 그리고 그런 변화의 중심은 근력운동에 있다는 걸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체중은 별 의미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 중인 165/64 여자입니다다이어트 한지 오 ...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 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고, 당 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