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비인후과 & 성형외과 질문코가 휘었어요.코뼈 자 ...

이비인후과 & 성형외과 질문

코가 휘었어요.
코뼈 자체가 휜것 같은데
축농증 비염두 심하구요.
자꾸 코가 막혀서 호흡두 힘들구..
수술을 하고 싶은데 겁나서요.
부비동염 및 성형외과적 수술을 받는다면 전반적인 수술 방법 및 경과, 그리고 비용 등의 상담을 원합니다.
무서운데.. 그것보다 더 불편해서요..
사진 첨부 드리구요.
코만 외향적으로 봐주세요~


답변

Re : 이비인후과 & 성형외과 질문코가 휘었어요.코뼈 자 ...
장형준
장형준[전문의] 잇츠비의원
하이닥 스코어: 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장형준 입니다.

휜코와 함께, 코막힘, 비염증상 등이 있어서 수술을 고려중이신가 봅니다.

사진상 보니 약간의 안면비대칭과 우측 콧대가 약간 튀어 나오고 코끝은 오른쪽으로 휘어져 보입니다. (정면사진이 아니라 정확히 파악이 힘드네요) 그리고, 오른쪽 콧날개가 더 딸려 올라가 오른쪽 콧구멍이 더 많이 보이는 콧구멍 비대칭도 관찰됩니다.

먼저 코안에 대한 정확한 진찰이 필요합니다. 휜코가 있으면 대부분 비중격만곡증이 동반됩니다. 코안과 밖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 코안까지 휘게 되기 때문이죠. (그림1) 그리고, 비염증상이 있다고 하셨으니 하비갑개 축소술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림2)축농증이 있으면 축농증까지 수술하셔야 하고요.

완전한 휜코의 교정을 위해서는 코안과 밖을 언제나 동시에 수술하셔야 한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서로 연걸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코안을 휜 상태로 그대로 두면 바깥휜코가 절대 완전하게 교정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먼저 코안 기둥부터 바로 잡고 동시에 바깥코의 휜코를 바로 잡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또 비중격만곡증 수술시 연골을 일부 채취하여 휜코를 바로 잡아주는 코성형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답니다.

휜코의 경우도 콧대의 윗부분 (코뼈-코절골), 중간부분(윗코연골-펼침이식 및 연골재정렬), 코끝부분 (코끝연골-연골재배치)을 모두 각각 잡아주어야 완벽한 휜코교정이 된답니다. (그림3) 그리고 코끝교정을 하면서 코끝연골지지대와 코끝연골재배치를 이용한 콧구멍 짝짝이 교정까지 해야 성공적인 휜코교정이 될 것 입니다. (그림4)

수술후 약 1주일간 부목을 하고 1주정도 후에 부목을 제거하고 실밥을 빼줍니다. 큰붓기는 약 일주일 정도 지속되고 잔붓기는 한달 정도 갈 수 있답니다.

비용은 병원마다 그리고 정확한 코상태와 수술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온라인 상담 상으로 비용을 알려드릴 수가 없으므로 해당 병원에 직접 문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코수술 코성형 전문 이비인후과 선생님께 수술받으면, 비중격만곡증이나 비염부분에 대해서는 건강보험 및 실손보험 적용이 되므로 비용부담이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질문에 답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