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알레르기 비염 면역주사요법

안녕하세요?
저는 만성알레르기비염으로 4계절 내내 가려움증, 재체기가 주요증상이며 콧속이 자주 헐고 출혈, 물혹등이 생겨 고생합니다.
면역주사용법만이 완치가능하다하여 알레르기 항원 검사를 하고 (진드기에만 강한 양성반응 class4)
2016년 5월부터 면역주사요법을 시작하였습니다.
1년이 지나도록 효과가 없어 이번 6월에 다시 피검사를 해보니 오히려 처음 검사때보다 수치가 올라가 있습니다( class5)
여전히 약 없이는 하루도 견딜수 없어 매주 약처방을 받아 복용하고 있는데요 치료를 계속해야 할까요?
면역주사 요법의 효과 여부는 언제쯤 알 수 있나요? 담당 선생님은 완치 확률이 80~90% 인데 실패 20~10%에 제가 해당되는지는 아직 알수 없다고 하시는데요.


답변

Re : 알레르기 비염 면역주사요법
정윤주
정윤주[전문의] 위드유의원
하이닥 스코어: 4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정윤주 입니다.

알러지 비염으로 고생이 많으시군요. 질문자님이 받고 있는 면역주사 요법은 원인 항원을 극소량부터 투여하여 면역 관용을 일으킴으로써 알러지 증상을 감소 또는 소실하게 하는 탈감작 요법에 해당됩니다.

원인 항원이 1-2가지만 강하게 나온 경우이면서 IgE-매개반응과 증상 사이에 연관성이 확실할 때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 최대량을까지 올린 후 이것을 유지하는데 전체 치료 기간은 보통 3년-5년 정도 걸리는 치료법입니다.

따라서 아직은 효과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