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로드자전거 두시간이상 타면 건강상 어디가 좋아집니까? ...
SMART TAG : 건강증진

로드자전거 두시간이상 타면 건강상 어디가 좋아집니까?!?


답변

Re : 로드자전거 두시간이상 타면 건강상 어디가 좋아집니까? ...
김종광
김종광[운동전문가] 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8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종광 입니다.

로드자전거 두 시간 이상 타게되면 심폐지구력이 가장 먼저 향상 되실 겁니다. 심폐 지구력의 향상은 심혈관계 기능을 향상시켜 주게 됩니다. 혈관이 튼튼해지고 혈액순환도 잘되며 특히 심장이 튼튼해지게 되지요.

또한 하체 근력이 향상되실 겁니다. 허벅지와 종아리 부위의 근육량이 증가하고 근력이 향상되겠지요. 또한 두 시간 이상 운동을 꾸준히 하시게 되면 자연스럽게 다이어트 효과도 있을 겁니다.

자전거는 매우 좋은 운동이니 꾸준히 하시면 건강상의 이득은 물론이거니와 체형의 변화까지 함께 확인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로드자전거 두시간이상 타면 건강상 어디가 좋아집니까? ...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2시간 이상의 로드 자전거는 유산소성 운동훈련에 해당이 되기 때문에 전신의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심폐지구력을 향상시키고, 체지방을 분해시키는 등 유산소성 훈련이 가질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전거를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평형성과 속도에 대한 감각이 발달되고 특히 많이 사용되는 근육이 국소적으로 발달될 수 있습니다. 특히, 로드 자전거는 지면의 형태에 따라서 대퇴사두근(허벅지 근육)과 상체(대흉근, 소흉근 등)의 근육들을 더욱 강력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이 부위의 근력훈련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시간의 자전거는 전립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엉덩이 부분에 통증을 유발시킬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