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대사증후군이라고하는데 어떻게 식단관리를 해야할까요?
건강검진결과 콜레스테롤수치가 높다네요.
나이는 40입니다.
대사중후군이라고하는데 어떻게 식단관리를 해야할까요?
답변
Re : 대사증후군이라고하는데 어떻게 식단관리를 해야할까요?
이지혜
이지혜[영양사] 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지혜 입니다.
흔히 대사증후군이란, 성인병의 전단계로 성인병의 위험성이 있는 수준을 말합니다.
따라서, 완전히 질병 진단을 받은 것이 아니므로, 식사와 운동습관으로 개선이 가능합니다.
우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고 하셨는데, 이는 자신의 식생활과 관련이 많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 중에서도 어떤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은지에 따라서도 식습관의 개선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식습관에 대한 조언을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식품의 섭취는 줄입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음식: 해산물, 내장류, 달걀, 고지방식 등
2, 탄수화물의 섭취 시 식이섬유가 높은 식품들로 섭취한다.
:탄수화물 역시 많이 섭취하게되면 체내 중성지방으로 변형되어 쌓이게 됩니다.
따라서, 잡곡밥, 과일, 해조류 등의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으로 섭취하여 섭취 시
식이섬유를 통해 혈관 내 콜레스테롤이 잘 배출 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채소, 과일을 많이 섭취한다.
:채소, 과일에는 체내의 쌓이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잘 배출 시켜줄 수 있는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매 끼니 시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4. 규칙적 운동을 한다.
:권장되는 운동량은 주 3회, 30분 이상의 땀이날 정도의운동입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무리하지 마시고, 조금씩 운동량을 늘리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