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건강검진을 하면 혈압,맥박이 높게 나오네요.

평상시 혈압을 재면 보통으로 나오구요. 건강 검진이나 비슷한거 하면 제가 긴장을. 하는지 알정도 입니다. 또한 맥박 센서로 맥박을 재면 빠르게 나오는데요 평소약 85-100선 정도 문제가 있는지요


답변

Re : 건강검진을 하면 혈압,맥박이 높게 나오네요.
황희진
황희진[전문의]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황희진 입니다.

긴장하면 올라갈 수 있습니다.

백의 효과(White coat effect)라고 해서 흰옷 입은 병원 사람들 보면 심박수와 혈압이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2~5% 정도의 사람에게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평상시에 잰 혈압이 오후에 잰 거라면 오전에는 대부분 조금 더 높습니다. 건강검진은 아침에 하는 경우가 많죠.

그렇기 때문에 집에서 잰 가정 혈압(Home Blood Pressure)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응급실에 혈압 문제로 실려오는 시간대가 대개 새벽과 아침이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화장실 다녀와서 혈압잴 준비 다 해 놓고 5분간 안정을 취한 후 혈압을 3회 측정해서 잘 기록해 놓고 저녁에 자기 전에도 같은 방법으로 3회 측정해서 잘 기록해서

가까운 병의원에 가서 의사면허 소지자에게 보여주면 굳이 계산치 두들겨 보지 않더라도

혈압약 먹을 필요 있는지 없는지 말해줄 겁니다.

제발 고혈압이 있는데도 약 먹지 말라고 하는 사이비의학지식인들에게 속지 말고 고혈압 진단기준에 합당한 상황에서는 지체 없이 고혈압 약물을 복용하길 바랍니다.

쥐뿔도 모르면서 질병을 책이나 인터넷으로만 배운 사이비들은 고혈압으로 혈관건강 나빠져서 응급실 가게 됐을 때 안면몰수하고 모른체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건강검진을 하면 혈압,맥박이 높게 나오네요.
손원진
손원진[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 입니다.

평상시 혈압은 정상이나, 긴장을 하면 혈압도 오르고 맥박수도 빨라지는 분들이 있습니다.

사실 긴장을 하면 맥박수가 올라가야 정상입니다. ^^ 단지 긴장을 필요없이 잘 하는 것이 조금 불편한 것이겠지요.

평상시는 혈압이 문제가 없는데, 혈압계 안에 팔을 넣은 순간 두근두근 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긴장을 늦추기 위해 걷기 운동, 등산을 권하고 싶네요.
배로 숨쉬는 복식호흡을 하시지 않고 있다면 해보시길 바랍니다.
긴장완화에 도움이 되며, 맥박 안정에도 도움이 되는 호흡방법입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