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4개월 정도 다이어트를 하려고하는데 어떤 식습관과 어떤 ...

4개월 정도 다이어트를 하려고하는데 어떤 식습관과 어떤식단이 적합할까해서요 예를 들어 하루에 몇칼로리를 먹어야하는지 점심때 학교급식에서는 먹으면안되는 음식이라던지 알려주세요! 현 나이는 16세에 키는 154.6cm 몸무게는 65kg입니다. 최대한 55정도 까지 낮추고싶은데 어떻게하면 효과적일까요?


답변

Re : 4개월 정도 다이어트를 하려고하는데 어떤 식습관과 어떤 ...
이지혜
이지혜[영양사] 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지혜 입니다.

현재 질문자님은 청소년기에 속하는 연령이며, 키와 몸무게를 소아 청소년 성장발달곡선을 통해 보자면 (여자 만13세 기준) 키는 100명중의 10~25번째 사이, 체중은 약 90번째로, 키는 또래에 비해 조금 작은 편이나, 체중은 또래에 비해 조금 많이 나가는 편입니다.

그러나 현재 성장기임을 고려하여 무리한 다이어트를 권하지 않으며, 청소년의 다이어트에서 중요한 점은 성장기에 필요한 영양을 골고루 챙기면서 칼로리 섭취가 과잉 되지 않도록 조정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한다면 단순히 식사량을 줄이기 보다는 열량이 적은 식품이나 조리법을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것이 좋습니다. 몇칼로리를 섭취해야할지 고려하기보다는 하루 세끼를 규칙적이고 고른 식품으로 섭취하되, 음식이 짜거나 매울 경우 식욕이 더 자극되므로 싱겁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기름이 많이 들어가는 조리법인 튀김, 볶음 보다는 구이, 찜 등의 조리법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간식으로는 과자, 탄산음료, 아이스크림 등의 달고 기름진 식품을 끊고 과일과 저지방 우유 등으로 바꿔 보시기 바랍니다.

체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원인은 섭취하는 칼로리에 비해 몸에서 소비되는 칼로리 적기 때문이므로, 성장기 일 경우 식사요법보다는 최소한 주 3회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면서 지방을 연소시키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