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집에서만 운동해서 체중감량 가능할까요?
저는 고3 여학생입니다 일단 제 몸무게는 105키로에 키는 170입니다 지금 입시라 스트레스를 먹을거로 풀게되는경우가 잦아졌습니다 식욕을 참고싶고 살도빼고싶습니다
학교에다녀오면 체력이없어서 집에서 운동을 안합니다
또 계획을 세워보려면 일단 헬스다니는건 돈때문에. 못하고
다이어트 식단을 짜려 새로운재료를 사는것조차 돈때문에 못합니다 집안형편이 그닥좋진않습니다
집에서만 운동해서 살뺄순없을까요?
아그리고 얼마전 인바디체크를 학교에서 해주었는데
근육도 지방도 평균이상이라 합니다
저는 어떤식으로 살빼야하고 의지를 어떻게 가져야할까요 ㅠ
답변
Re : 집에서만 운동해서 체중감량 가능할까요?
한봉재
한봉재[한의사] 경희토정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한봉재 입니다.
지금 고3 이라고 하니 공부하느라 여념이 없겠군요.
지금은 다이어트에 집중하기보단 수험공부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체중이 너무 증가하여 염려가 되신다고 하면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과 식이요법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본인이 하기 싫다고 하더라도 의지를 굳건히 하여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운동으로 살을 뺄 수 있으나
살이 빠질 만큼 많은 시간동안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운동을 많이 하더라도 운동후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운동으로 소모한 칼로리가
금방 회복됩니다.
제가 다이어트 진료를 할 때는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저녁 식사량을 점심의 반 이하로 드세요~
그리고 간식을 가능하면 줄이세요~
운동은 하루에 1시간, 걸으십시오~
일단, 이렇게라도 해보시고
나중에 시험이 끝나면 그때 본격적으로 다이어트를 해보시길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집에서만 운동해서 체중감량 가능할까요?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일단, 질문자님의 체중 감량과 관련해 가장 먼저 고쳐져야 할 점은 식습관 입니다.
살을 빼기위해 이렇게 저렇게 피나게 노력해도 먹는 양이 많으면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세끼는 다 드시면서 생활하되, 약간 부족하다 라도 느낄 정도로만 식사해주세요. 간식은 최대한 절제하시고요.
체중 감량에 있어 가장 무서운 적은 나쁜 습관입니다. 나쁜 습관을 알면서도 자꾸 하게되는 건 나 자신이고요.
지금 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성인이되어서도 고치기 어렵습니다. 입시도 중요하지요. 하지만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방법으로 마구 먹는 것은 옳은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 아닙니다. 잠시 산책을 하거나 명상을 하거나, 스트레칭 등 다른 방법으로 해소하려고 노력하세요.
일단 식습관을 수정이 체중조절의 키포인트 입니다. 식습관이 교정되지 않는 이상 체중감량을 위한 어떠한 방법도 그다지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홈에서 운동하는 방법으로는 (점프 없는)버피, 스쿼트, 마운틴 클라이머, (무릎꿇고)푸쉬업, 플랭크 등 전신 및 대근육을 자극하는 운동을 해주세요. 운동은 가급적 매일 실시하되, 최소 30분이상, '조금힘들다~힘들다'의 강도로 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안내드린 내용을 잘 실천하신다면 시간이 걸린다 하더라도 체중감량엔 반드시 성공할 것입니다.
의지는 타인이 아닌 나 자신과의 약속이자 결심입니다. 이 약속을 깬다면 가장 상처받고 좌절하는 사람은 바로 자기 스스로겠지요. 본인을 믿고 잘 실천해보세요. 의지가 강한 사람은 공부든 체중 조절이든 뭐든 다 해낼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집에서만 운동해서 체중감량 가능할까요?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온라인 상담으로 질문자님의 정보가 충분치 않아 일반적인 다이어트 식단에 대해 답변드리는 점 양해바랍니다.
다이어트 식단의 중요성은 꾸준함과 고른 영양소 섭취가 있어요.
굳이 다이어트를 한답시고 새로운 재료를 사서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해요.
주어진 식단 내에서 편식하지 말고 골고루 드시는 습관을 가지세요.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도해서 꼭 섭취를 해주셔야한답니다. 다만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것,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을 양을 조절해서 점차 조금씩만 줄여주셔도 열량섭취도 줄이고 불필요한 탄수화물 섭취량을 감소시킬수 있어요.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정도 드신다는 개념으로 챙겨드시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우실 수 있답니다.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채워주신다면 몸속 콜레스테롤도 줄이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겠지요.
비타민과 무기질등은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상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과일은 당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고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