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환 쪽 고통이 한 번씩 있고 소변 횟수가 잦아졌습니다

소변을 눌때 가끔씩 고환쪽 고통이 한번씩 있고 어느날부터 소변횟수가 잦아졌습니다
물을 적당히 마시는편이긴한데 마시는 횟수에 비례해 너무 자주가는거 같습니다.


답변

Re : 고환 쪽 고통이 한 번씩 있고 소변 횟수가 잦아졌습니다
소병국
소병국[전문의] 스마트맨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소병국 입니다.

고환통증으로 문의주셨네요.

일반적으로 고환 통증의 원인은 부고환염, 전립선염, 정계정맥류, 음낭수종의 원인과 근육통, 스트레스, 신경과민, 음주, 과로 등의 심인성 요인이 있습니다.

고환염 또는 부고환염은 임상적으로 성전파성과 비성전파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전립선염의 경우에도 고환의 불편감 - 계속 아프다기보다는 간헐적으로 신경쓰이는 불편감 - 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고환부위를 살펴보아도 특별히 붓거나 빨갛거나 하는 눈에 보이는 소견은 없이 말입니다.

전립선염 또는 고환/부고환염의 경우 성적활동이 왕성한 20,30대 남성에서는 성전파성인 경우가 많으며 이 경우 원인균으로는 클라미디어나 임균이 가장 흔하며 대개 무증상의 요도염이 동반됩니다.

젊은 남성이 빈뇨 증상 - 하부요로증상 : 빈뇨,잔뇨감, 등등- 발생시 추정할 수 있는 질병 역시 요도염, 전립선염입니다. 이는 성병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성병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면 대부분의 성병은 무증상입니다.
성병 검사는 검진 개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성매개감염의 위험인자는 정기파트너인지 아닌지? 지난 2개월과 1년 동안 파트너 수가 몇명인지? 익명의 파트너인지 ?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모른다 입니다. 검사를 통해 정상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른면 성매개감염 위험인자는 지난 1년 동안 2명이상의 성파트너 익명의 성파트너의 경우 위험인자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 증상 여부만을 가지고 성병의 여부에 대한 검사를 생각하지만 성병을 일으키는 원인에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원충 있습니다.

그리고 성병에 감염되었다고 모든 환자가 증상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청춘남녀들이 연애를 하고 성생활을 합니다. 새로운 파트너는 새로 사귄 남자친구, 여자친구입니다.
각자 증상이 없다고 본인이 정상이라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미국 CDC(질병관리센터) 자료에 따르면 성생활을 시작했고 검사를 통해 정상인지 아닌지를 검진받지 않고 치료 받지 않았다면 얼마나 오랫동안 내가 타인에게 전염시켰는지 알려져 있지 않다 입니다.

그리고 세균의 감염은 꼭 질삽입이 아니라 미국 CDC - 남성의 성기나 혀가 여성의 질, 입, 직장에 삽입되지 않아도 전염 가능하고 분비물 교환되지 않아도 전염 가능하며 만약 삽입하거나 분비물 교환되면 전염의 위험이 매우 높다 입니다.

어떤 한 증상을 가지고 어떤 질병을 진단내리는 것이 아니라 병력과 증상을 바탕으로 검사를 통해 확정진단을 내리는 것이 진료입니다. 가까운 비뇨기과를 내원하여 성병유무에 대한 검사를 받아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