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일상 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무릎의 소리와 함께 통증이 옵니다

바닥에서 일어나거나 무릎을 구부리는등 지극히 일상적인 행동을 하다가 관절에서 뚝 소리와 함께 통증이 찾아옵니다. 한 번 아프기 시작하면3~4일 심할 때 일주일 이상 갑니다.특히 저녁이나 아침, 추운 겨울날 심해집니다.
손목,팔꿈치, 무릎,발목 이 네군데가 제일 심한데 몇 번 엑스레이 찍어보면 심할 때는 팔꿈치 같은 경우 염증이 있다고 하고 발목의 경우는 외측인대 불안정!? 이라고 하는데 다른데는 엑스레이상 이상이 없다고 나옵니다. 염증약과 주사 치료도 받아 봤지만 딱히 쉬는것 이외에는 방법이 없는데 병원에 가서 어떤 검사를 받아보고 어는 과를 가야하는지 알려주세요
제가 고등학교때부터 목,허리 디스크는 있었고 어깨도 운동하다 다쳐서 주사 치료를 했어서 많이 좋아 져도 아직 위와 같이 뚝 소리와 함께 통증이 간간이 찾아 오는데 어떻게 해야 할 까요? 병원가면 엑스레이 찍어보고 이상없다고 약이나 지어 주거나 아니면 mri 찍어보자고 하는데 한 두 군데도 아니고 난감합니다. 일단 제일 심한 부분만 찍어봐야 하는지요?

1.정형외과에 가면되는지요? 어떤 검사를 해볼까요?


답변

Re : 일상 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무릎의 소리와 함께 통증이 옵니다
소상영
소상영[전문의] 플러스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소상영 입니다.

엑스레이는 뼈의 문제를 확인하는 데 유용하나 연골, 힘줄, 인대 등은 엑스레이로만으로 문제가 있는지 판단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초음파가 도움이 될 수 도 있으나 초음파는 깊은 곳까지는 관찰이 어렵기 때문에 그 부분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초음파로도 해결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MRI 가 그러한 근골격계문제를 진단하는 데 유용한 도구이나 비용적인 문제로 초기부터 촬영을 권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주사나 약물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에도 해결되지 않는 반복적인 통증의 경우 단순 엑스레이만으로는 그 원인을 알기 어렵기 때문에 MRI를 촬영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물론 MRI 결과만을 가지고 원인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며 정형외과나 재활의학과, 통증의학과 등 근골격계질환 전문가의 정확한 이학적 검사를 통해서 통증의 원인을 유추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