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오래달리기 시험이 있는데 어떻게 해야 되나요?

지난 24일 질문했었는데요.. 1.5킬로 오래달리기가 목요일 시험인데 7분 58초에 들어와야되는데 지금 기록이 8분 20~30초입니다.. 2일 남았는데 어떻게해야되나요.. ㅜㅜ 쉬지않고달리는데 체력이 안좋아서..

스퍼트할 힘이 남지않는데요.. 차라리 초반에 약 100미터를 빨리달리고 평균속도를 유지하는방법도 효과적일까요?
제가 살이많고 하반신 비만에 근육도 큰편이라 오래달리기를 잘 못하는 체형이라네요 도와주세요..


답변

Re : 오래달리기 시험이 있는데 어떻게 해야 되나요?
김종광
김종광[운동전문가] 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8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종광 입니다.

이틀만에 30초이상의 기록을 단축하는것은 어렵다고 판된됩니다.
그래도 시도는 해봐야죠. 해볼 수 있는건 해보자구요.

현재 질문자님의 페이스로 보자면 1초에 3m를 달리는 속도도 달리고 계신것인데 트레드밀로 치면 10.8km/h의 속도네요. 목표하시는 기록에 도달하기위해서는 11.25km/h의 속도로 달리셔야합니다.

트레드밀 운동이 가능하시다면 오늘 내일 11.5km/h 이상의 속도로 8분씩 달려보세요. 정안되면 12km/h로 1분 뛰고 9km/h로 1분뛰고를 5세트 반복하세요.

일단 해봅시다. 이틀만에 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인간은 또 안되는걸 해낼수 있는 유일한 존재니까요.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당일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하는것입니다 . 테스트 직전에는 음식섭취를 금하시고 최소 4-5시간전에 간단한 식사만 하세요. 그리고 테스트 직전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신다음 몸을 적절히 데우기위한 가벼운 체조등을 하시기 바랍니다.

차로 치면 일종의 예열인셈이죠.

초반에 치고나가지 마세요. 지구력이 뒷받침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이틀동안 연습한 속도를 기억하시고 최대한 유지하려고 하세요. 그리고 마지막 200m에서는 최선을 다해 스퍼트를 하시는겁니다.

여담으로 트레이닝은 짧은 시간에 절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트레이닝을 해야만하죠. 이미 지나간 시간은 되돌릴수 없으니 남은 이틀만이라도 열심히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