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파킨슨으로 잠을 못 자는데 이에 좋은 방법은?
안녕하세요. 어머님이 파킨슨병으로 3년째 투병중인데 잠을 못 주무시는데 좋은 방법 없을까요??
그리고 파킨슨병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알려주세요
답변
Re : 파킨슨으로 잠을 못 자는데 이에 좋은 방법은?
사정윤
사정윤[한의사] 기운찬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사정윤 입니다.
어머님께서 파킨슨으로 투병중이시라니 걱정과 근심이 많으시겠습니다.
안타깝게도, 파킨슨의 완전한 치료는 어렵고 일반적으로 증상을 호전시켜 생활을 어느정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물론 병의 진행정도에 따라, 어디까지 가능할지는 다를 수 있습니다.
1) 혼자서 밥을 먹을 수 있도록
혼자서 밥을 먹을 수 있도록 고안된 수저나 장치들이 있습니다. 손의 떨림이 심하다면 한방치료를 통해 약간 감소시킬 수 있고, 이러한 수저를 이용해서 식사가 가능해지면 삶의 질이 좋아집니다.
2) 혼자서 실내의 거동은 가능하도록
외부활동도 혼자서 가능하시면 좋을것인데,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보행을 호전시키고 나면 실내에서는 혼자 움직일수 있도록 손잡이 등을 만들어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3) 식사 소변 수면 등 대사에 문제는 없도록
가장 널리 알려진 음식은 뇌나, 도파민에 작용한다는 견과류, 바나나, 콩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노화된 노인은 일단 무언가를 먹을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음식을 가리지 말고 먹기 편하고 소화가 잘 되는 것으로 틈날때마다 드시도록 도와주세요.
식욕이 심하게 저하되어 있고, 기력이 저하된 경우 한방치료가 좋습니다. 인삼이나 생강을 소량씩 복용하는 것도 도움은 됩니다. 감기가 걸렸을때는 한약도 좋지만 수액을 맞으시는 것도 고려하심이 좋습니다. 식욕이 심하게 떨어지신 분은 수액을 맞고 붓기도 하는데, 이 경우 비위기능을 도와주는 한약이 도움이 됩니다.
잠을 못 주무시는데는 여러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만일 잠을 못 자면서 밤에 소변을 보러 자주 가신다면 한방치료를 받아보심이 좋습니다.
잠을 깰때 춥다면 난방을 신경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허리 다리가 시리다면 한방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 이유 없이 잠을 못 주무신다면 호전속도가 느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경우, 산조인이나 천마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체질과 몸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으므로 근처 의료기관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파킨슨으로 잠을 못 자는데 이에 좋은 방법은?
김계진
김계진[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입니다.
파킨슨 환자분일 경우에는 씹기 편하고 부드러운 음식이 좋습니다.
특히, 마비 증세가 있는 경우에는 연하곤란이라고 해서 삼키기 어려운 증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럴 때에는 물기가 많은 음식은 자칫 기도로 음식물이 흡인될 수 있기 때문에 국물의 섭취나 식사 중의 물 섭취도 주의 해야 합니다.
특별히 좋은 음식이라기 보다는 식사는 영양적인 균형을 맞춰서 드셔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밥과 어육류찬, 채소찬을 골고루 드시되, 음식의 간은 조금 싱겁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채소의 경우에는 질기거나 말린 채소보다는 호박, 오이, 감자, 숙주, 양상추처럼 부드럽고 씹기 편한 채소가 좋고, 어육류도 살코기 위주로 잘게 잘라서 조리한 음식이 좋습니다.
반면, 국수처럼 후루룩 삼킬 수 있는 음식은 주의하셔야 하며, 연하곤란이 있으시다면 쌀을 갈아서 물기가 많은 상태의 죽을 끓이시기보다는 죽을 끓이신 후 믹서기에 갈아 끈기가 있는 상태로 부드럽게 만들어 드시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반찬들 역시 잘게만 자르거나 그냥 믹서기에 갈면 잘 갈리지 않으므로 죽을 한스푼 같이 넣고 갈면 부드럽게 갈아져 떠먹을 수 있는 상태가 되어 기도로 음식이 흡인될 위험이 줄어듭니다.
물은 가능하면 스푼으로 떠서 천천히 드시도록 하시고, 빨대를 이용하는 방법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은 생과일을 얇게 져며서 씹어드시거나, 죽과 함께 갈아서 드시도록 하세요.
생과일주스의 형태로 갈면 물기가 많아서 기도로 들어가 폐렴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식사를 소량씩 나누어 4~5회 드시도록 하는 것이 소화도 잘되고 식사의 분량 조절도 좋아집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