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예전에 척추 골절로 치료받았었는데 이게 디스크로 진행될 수 있나요?

20大 후반 남자인데요. 20살때인가 친구랑 장난치다가 침대에서 떨어지면서
척추골절이 있었어요. 당시 젊은 나이이고 그래서 뼈도 잘 붙었다고 하였고, 치료도 잘 받고 지냈습니다.
그런데 최근 공부한다고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데 허리가 아픕니다.
허리가뻐근하면서 저녁이 되면 발끝이 저리고 종아리에 힘이 안들어가는게 최근 일주일동안 5번 정도 되는데요,
이게 디스크 증상인것 같아서문의 드립니다.
혹시 예전에 다쳣던 허리 골절이 문제가 될수도 있는건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예전에 척추 골절로 치료받았었는데 이게 디스크로 진행될 수 있나요?
백승호
백승호[전문의] 의료법인 성수의료재단 인천백병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백승호 입니다.

골절 이후 뼈진 생성되기 전까지는 보편적으로 3개월 정도는 누워서만 생활해야 정상적으로 완쾌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젊어서 골다공증 수치가 정상이더라도 골절부위로 찌그러질 수 있습니다.
근데 그게 직사각형 모양대로 찌그러지는게 아니라 삼각형 모양으로 변형될 수 있어 디스크에도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진료 후 영상진단을 통해 사진을 찍어보면 정확하겠지만 아무래도 추후 관리를 잘 했는지, 부족했는지 여부도 중요합니다.

만약 척추골절 이후 관리를 미흡하게 햇다면 아마 골절 이후 관리 때문에 문제가 될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보통 젊은 나이에 침대에서 떨어지면서 골절이 될 정도면 허리 자체가 약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추후에 물리치료를 통해 허리 근육을 강화해서 척추를 근육으로 보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직 젊기 때문에 다양한 측면에서 치료를 권장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