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직장 부서 이동으로 잠도 잘 못 자고 심장이 두근거리며 머리가 아픕니다.

이번해부터 직장 부서를 옮겼는데...
잠도 잘 못자겠고..먹는것도 전보다 적은데 몸이 부어요
그리고 심장이 두근거리는게 느껴지면서 머리가 지끈거리게 아픕니다.
맥박이 빠른건 아닌데 두근거림잇어 힘듭니다.
그리고 전부터 윗배통증잇을때 허리도 같이 아프더라구요..
초음파랑 내시경햇는데 특별한건 없더라구요..
저는 어떻게 해야 힘들지 않을까요?


답변

Re : 직장 부서 이동으로 잠도 잘 못 자고 심장이 두근거리며 머리가 아픕니다.
이지훈
이지훈[전문의] 삼육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지훈 입니다.

#1. 기질적 질환과 기능성 증상
- 비 특이적인 다양한 증상들이 복합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질문자분께서 먼저 환경적인 변화 (새 직장 생활)을 언급하신 상황으로 봐서는 기질적 질환과 기능성 증상에 대한 감별이 필요하겠습니다.

#2. 기질적 질환 - 실제 질환의 발생
- 기질적 질환이라 함은, 실제 체내에 발생한 질환을 의미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들은 고유의 특징을 보입니다. 의사들을 의대생 시절부터 이러한 특정 증상들로 하여금 의심할 수 있는 몇몇 기질적 질환을 상황에 맞게 의심하는 훈련을 받게 되지요. 윗배통증으로 하여 초음파와 내시경 검사를 시행하신 이유가 윗배통증을 일으킬 만한 위염, 궤양상 질환 등 복부의 기질적 질환들을 감별하기 위해 시행한 것이 되겠지요. 그러나 검사 결과에서 이상이 없다는 점과, 소화기계 증상 뿐만 아니라 불면, 붓기, 가슴두근거림, 두통, 요통 등 매우 비 특이적인 다양한 증상들이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기질적 질환과 더불어 '기능성 증상'의 가능성도 생각하게 합니다.

#3. 기능성 증상 - 특정 기질적 질환이 아닌 상태에서 발생하는 불편한 증상들
- 이에 반해 기능성 증상이란, 기질적 질환이 없는 상태에서도 본인이 느낄 수 있는 불편한 여러 증상들이나 상황을 넓게 지칭합니다. 질환이 아닌 다른 요인들이 이러한 증상들을 일으킬 수 있는데, 언급하신 '직장 생활의 변화' 등 주변 환경적인 요인 (스트레스나 불규칙적 생활 등) 및 이에 대한 감수성에 대한 개인차이로 많은 증상들이 발생하고 불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증상들이 위 언급한 기질적 질환을 시사하는 것이 아닌지는 충분한 상담과 정확한 검사가 요구되지만, 충분한 감별과정을 통해 특정 기질적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에는 이러한 기능성 증상들에 대한 원인 파악과 증상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미 시행하신 내시경 및 초음파 검사와 함께,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혈액검사 - 혈액질환, 내분비 질환 등 감별) 등이 체내 상태를 파악하는데 있어 기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겠고, 검사에서 특별한 이상이 없는 경우에는 이러한 기능성 증상에 대한 원인파악과 관리를 위해 정신건강의학과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되겠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