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여유증 수술받은 한쪽 가슴만 봉긋한거 같은데 그쪽만 재수술 가능한가요?

여유증 수술을 받은지 6개월 정도 지났는데, 한쪽은 만족스럽게 평평한데 한쪽은 약간 봉긋한게 남아있는 기분이 듭니다. 한번 수술을 받아도 다시 재수술하는게 가능한가요? 한쪽만 봉긋한건 지난번에 수술할때 지방 같은거를 덜 빼서 그런건가요? 재발이 원래 잘 되는건가요?


답변

Re : 여유증 수술받은 한쪽 가슴만 봉긋한거 같은데 그쪽만 재수술 가능한가요?
김신혁
김신혁[전문의] 튼튼마디의원
하이닥 스코어: 12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김신혁 입니다.

여성형 유방으로 이미 다른 병원에서 수술을 받은 후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 내원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 환자 중에서는 수술전에 만져지는 멍울이 그대로 만져진다고 오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여유증 수술은 반드시 수술전 초음파 검사를 받아서 유선조직과 지방 여부를 확인해야합니다.

​진성여유증과 가성여유증의 진단 없이 수술한다면 수술로 유선조직과 지방을 목표한바대로 제거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고 특히나 유선조직을 제대로 제거하지 못하면 미관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유방통증 등의 증상이 수술 후에도 큰 변화 가 없게 됩니다.

물론 유관주변 조직의 일부를 남겨놓기도 합니다. 지나치게 제거시 감각이상, 괴사나 유두함몰등 다른 문제가 생길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환자마다 초음파로 보며 적절한 양의 유선조직 및 섬유조직을 제거하게 됩니다.

단순히 지방흡입으로 피하지방층의 가슴만 납작하게 누르는 것은 ​효과적인 여유증 수술이 되지 못합니다.

​정리하면, 수술후에 많은 양의 유선/섬유조직이 남아있는 것은 아닌지 수술받은 병원 선생님과 상의해 보시거나,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