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왼쪽 갈비뼈 중앙의 통증이 있는데 왜 이런걸까요?

오늘 밤에 유난히 왼쪽 갈비뼈 중앙부분에 통증이 크네요. 원래 간질환이 있어서 아플려면 오른쪽 갈비뼈 쪽이 아파야 정상인데, 왜 간이 있는 위치도 아닌 왼쪽 갈비뼈의 한가운데가 많이 아픈지,
쓸개는 어디쯤에 있는지요?
같은 부위입니다.
통증은 오늘이 처음이고, 저녁시간, 많이 아프네요.
간질환 때문에 가슴과 허리 사이의 배부근의 통증을 유난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버릇이 생겼는데요.
간 수치는 항상 정상범위인데, 그동안 오른쪽 갈비뼈가 아픈적은 두어번 있었지만, 왼쪽이 아픈적은 오늘이 처음입니다,
심장 부근은 아닌 것 같아요.
심장은 조금더 위쪽이며, 갈비뼈의 가운데에 뭐가 있을까요?
저는 이렇게 얘기라도 하고 나면 괜찮아 지는 경우가 더러 있기 때문에 대충 아픈 증상은 하이닥을 애용하는 편입니다.
내일 오전에 또 이렇게 아프다면 흉부사진이든 선생님들께 한번 찾아가봐야 겠어요.
그만 아프면 좋겠는데......
의심소견이 계시다면 제개 도움이 되어 주세요.
늦은 밤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답변

Re : 왼쪽 갈비뼈 중앙의 통증이 있는데 왜 이런걸까요?
한경림
한경림[전문의] 기찬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한경림 입니다.

40대 후반의 과체중으로 생각되는 여성분이 하시는 질문이시군요.

일단 간과 쓸개를 포함해서 우리몸의 내장기관은 기능이 나빠졌다고 통증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즉 간기능이 나쁘다고 간이 있는 우측 가슴이나 복부 위쪽 등쪽에서 통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우리 몸의 내장기관은 과대한 팽창이나 강한 산과 같은 심한 염증에는 통증을 일으키지만 기능이 조금 나빠졌다거나 심지어 암이 생겨서 장기 안에만 있는 경우 통증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중년여성에서 특히 갱년기즈음해서, 정상체중이 아닌 경우 갈비뼈쪽에서 통증이 오는 가장 흔한 이유는 갈비뼈의 바깥쪽에 불어있는 연골에 복근이 연결되어있는데 복근이 약해지면서 갈비뼈쪽 가장자리에서 염증을 일으키면서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은 운동부족, 불량한 자세 등에서 통증이 오게 되는 것입니다.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와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