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소음순과 질성형 수술 부작용 인가요?

작년 7월에 첫째를 출산하면서 아이를 안낳을 생각으로 비대칭하여 불편했던 소음순절재와 이쁜이 수술을 같이 하엿습니다.
분명 상담할때 이쁜이수술에대해 문의하였고 자궁안쪽에서 질앞부분까지 주름을 잡아주는 여부까지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제가 원래 소음순이 비대칭이였고 일상생활이 조금 불편하였고공중목욕탕도 안가는 정도여서 이기회에 소음순도 같이 하였습니다.

문제는 현재입니다.
지금까지 관계횟수는4번 정도입니다
지금 저의 상태는
첫째 질입구쪽만 너무 잡아놨는지 삽입시 아픈데 그후 질안쪽으로는 피스톤운동하는 느낌이 전혀 안느껴집니다.
둘째 소음순 수술 후 실자국이 계란지프라기 엮어논 모양그대로 남아버려 남편이 징그럽다고 합니다.
셋째 성감이 느껴지질 않아요, 전 분명 좋은데 애액분비물이 감소하여 질건조증 처럼 됩니다.
넷째 관계 후에는 아프고 항상 부어요
다섯째 남편이 소음순 모양에서 혐오감을 느끼고 삽입시 느낌이 없다고 해요 이건 제가 묻고 또 묻고 물어보니 이야기해주더라구요 자기의 속마음을 . 그래서 저랑 하고싶다는 생각이 안든다고합니다.
또한 저도 아프고 별로 성적흥분이 되지않다 보니 안하게 되구요.

일단 해당 수술한 산부인과에 담당 원장님을 찾아가 말하니 , 저보고 특이한 케이스라고합니다... 고려대의과를 나왔다는 여자분이신데 ..제가 이런부분을 말씀드리니 한번도 저같은 사람을 본적이 없다며 특이한 케이스라고...그래서 다시 요목조목 따져말하니 그제서야 원래 출산 후 바로 수술을하면 안좋다라고 말하더라구요. 진작에 이런 부작용과 출산직후 수술에대한 내용을 알았더라면 전 출산 후 바로 수술하지 않았을텐데 말입니다. 또한 애액이 감소하여 건조증이 오는거같다고 말하니 그거는 러브젤을 사용하면 된다고합니다. 제가 사랑하는 남편하고 하는데 러브젤이라니요.. 연애때 한번도 쓴적이 없고 쓸 생각도 안해봤는데 ..

이건 분명히 제가 수술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난거 같은데 .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아이출산후 처녀때와같이 남편과저 서로 만족하고자 결심하고 설레는 마음으로 한 수술이였는데 , 이 수술로 인해 저희부부가 이렇게 멀어질줄은 상상도못했어요, 재수술을 알아보니 재수술은 더 어려운거라 최소 200에서 최대 600이라고하는데 이만한 금액을 주며 재수술을 할 여건은 되지않는데 ..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혹시나 방법이 있을까요?? 아님 저는 계속 이대로 살아야되는걸까요..


답변

Re : 소음순과 질성형 수술 부작용 인가요?
이재성
이재성[전문의] 이지스로앤/로앤산부인과의원(선릉점)
하이닥 스코어: 15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이재성 입니다.

심려가 크시겠습니다. 출산직후에는 질과 외음부가 부워있으며 근육도 말랑해서 최소 6주이후의 산욕기에 질의 상태를 확인 후 수술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상태에서는 소음순 수술 부위를 다시 디자인해서 다듬고요. 질 입구만 좁은 부위는 늘려주고 질의 안쪽부위의 근육을 봉합하여 복구시키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소음순 수술시 여성의 흥분시 분비되는 바톨린쪽의 분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분비물이 적어서 삽입시에 쓸리고 아프다면 젤리를 사용하여 부드럽게 해주는 게 좋습니다. 또한, 삽입전에 충분한 전희로 분비물이 나오도록 하시는 것도 고려하세요.

재수술이 아니더라도 일반적으로 수술 비용을 산정해도 비용이 200~300정도는 소요될 것으로 생각되나 의료기관 별 차이는 있을 수 있겠습니다. 심려가 크셨겠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